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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전자회로실험 - 차동 증폭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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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7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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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동증폭기란 두 입력신호의 차에 비례하는 신호가 출력되는 증폭기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대칭적으로 두 개의 입력단자를 갖도록 구성된다 따라서 잡음이나 드리프트의 영향은 서로 상쇄되어 출력신호에 미치는 잡음이나 드리프트의 영향이 크게 감소된다
그림 18-1은 차동증폭기의 기호이다..
3. 정전류원을 가지 차동증폭기에서의 드리프트 감소효율를 관찰한다.
차신호 Vd와 동상신호 Vc를 다음과 같이 정이하면
(18-2)

그림 18-1

출력 Vo은 다음과 같다.

2. 實驗재료
1. 직류전원 : +12V
2. 오실로스코프
3. 저주파 신호발생기
4. 저항 : 2.7kΩ, 3kΩ×2, 4.7kΩ×2, 6.8kΩ×2, 10kΩ×2, 30kΩ×2Ω,47kΩ
5. 가변저항 : 1kΩ
6. 커패시터: 10μF/25V ×2
7. transistor(트랜지스터) : 2SC1959 ×3

3. 實驗내용
직결증폭기에서 가장 크게 문제가 되는 드리프트를 감소시키는데는 차동증폭기를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이다.
그림18-2 에미터결합 차동증폭기

그림18-2의 회로에서 CMRR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R…(skip)


설명
다.
출력을 두 입력의 선형 결합으로 표시하면
(18-1)
로 된다 여기서 A1(혹은 A2)은 입력 Vi2(혹은 Vi1)가 접지되었을 때 입력 Vi1(혹은 Vi2)에 대한 전압이득이다. 이상적인 차동증폭기에는 Ac〓0이어야 한다.
(18-3)
여기서 Ad는 차신호 Vd에 대한 전압이득(즉 Ad〓1/2(A1-A2))이고, Ac는 동상신호에 대한 전압이득(즉 Ac〓A1+A2)이다. 그러므로 Ad/Ac는 실제의 차동증폭기의 성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척도이며, 동상제거비(CMRR)라고 부른다.

[자연과학]전자회로실험 - 차동 증폭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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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實驗목적
1. 차동증폭기의 동작원리를 이해한다.
2. 동상제거비(CMRR)를 조사한다. 그림 18-2는 간단한 에미터 결합 차동증폭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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