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의 역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20 17:44
본문
Download : 미술교육의 역사.hwp
Download : 미술교육의 역사.hwp( 63 )
미술교육의역사고대
미술교육의 역사
미술교육의 역사에 관련되어 고대부터 중세 현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를 참고로 요점해봤습니다..report에 많은 참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예체능,레포트
Ⅰ. 고대-18세기 미술교육
1. 고전기 (19세기 이전)
2. 중세
3. 르네상스시대
4. 17-18세기
Ⅱ. 현대미술교육의 흐름(19세기-현대)
1. 19세기 미술교육
2. 20세기 대공황기의 미술교육
3. 독일의 바우하우스
4. 창의적인 자아표현
5. 학문중심 미술교육
① 예술의 지위 쇠퇴-사회의 정치적 절대주의, 이성, 과학의 발달로 인하여 쇠퇴함. 예술이 정치적 수단으로 전락함(국왕의 기호를 충족시키고 국왕의 위세를 세우기 위함)
② 한편 예술원에 대한 후원, 교육감독정책이 행정적으로 제도화됨.
2) 미술교육
① 18세기 산업혁명 이후 미술교육은 경제적인 이유에서 실용성을 강조한 예술원과 미술교육기관이 설립되어 드로잉과 디자인 중심의 교육을 함.
② 화가나 수공예자 양성이 목적 - 예) 미술아카데미와 소묘학교
③ 교육목표(goal) - observation력의 신장, 묘사능력과 미적 감각의 훈련
④ 교육내용(교육과정) - 훌륭한 예술작품 모방, 자연물의 묘사보다 임화 위주 수업. 인체의 세부적인 부분까지 동작에 따라 해부학적으로 observation됨(반면 색의 사용에 대한 학습은 거의 하지않음).
3) 소묘수업
① 18세기 소묘와 회화 수업은 점차 일반교육으로 이어짐(처음엔 귀족과 상류사회인들 중심으로 유행처럼 교육되다가)
예) 독일 데사우의 중고등학교에서 처음으로 독립되어 일반교육의 일부로 수업됨.
② 수묘수업 내용 :
· 명화 모방
· 자연과 그림 비교
· 시각과 손의 훈련- 실습 위주, 선을 바르게 긋는 기초 훈련으로 처음 , 자연대상물이나 석고를 사용해서 대상과 흡사할 때까지 훈련.
Ⅱ. 현대미술교육의 흐름(19세기-현대)
1. 19세기 미술교육
1) 배경
① 산업혁명으로 디자이너 요구
② 낭만주의 影響(영향)으로 법칙을 강조하여 창작활동을 통제하는 예술원 교육의 피료썽에 대한 의문제기
③ 이러한 배경에서 전문적인 미술교육기관이 설립됨: 프랑스의 장식미술학교, 독일의 공예학교와 개방대학, 영국 디자인학교 등에서 장인 양성
2) 미국의 공립학교
① 배경 : 19세기 초 산업사회 발달에 따라 설계도, 글 읽을 수 있는 능력 노동력이 요구되고, 도시문제해결이 절실함.
② 학교교육의 관념 :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윤리적 제도
③ 미술과목의 위치 : 드로잉, 성악과 함께 윤리기준을 고양시키는 방법 중 하나
3) 교…(생략(省略))
순서
미술교육의 역사에 대해서 고대부터 중세 현대에 이르기까지 여러자료를 참고로 정리해봤습니다. 다른곳에서 속지마시고 믿고 구매하신다면 좋은결과 있으리라 확신합니다미술교육의역사고대 , 미술교육의 역사예체능레포트 ,
다른곳에서 속지마시고 믿고 구매하신다면 좋은결과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레포트/예체능






점수도 당연히 A+받았습니다.
설명
다..레포트에 많은 참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점수도 당연히 A+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