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中國) 황제권의 리념체계와 국가지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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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3 08:4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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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도 동중…(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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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中國) 황제권의 리념체계와 국가지배
한편 이와 같은 도가(도가)나 법가(법가)의 사상에 기반을 둔 황제관에 대하여 유
가(유가)는 어떻게 대응하였을까? 유가가 말하는 군주사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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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이와 같은 도가(도가)나 법가(법가)의 사상에 기반을 둔 황제관에 대하여 유가(유가)는 어떻게 대응하였을까? 유가가 말하는 군주사상은... , 중국 황제권의 리념체계와 국가지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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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다시말하여 황제라는 것은 삼라만상을 통하여 그 덕이 천지에
퍼진 것을 말한다고 한 것은 곧 황제의 덕이 절대적인 것이며 어느 것도 이를 제약할
수 없는 자연의 이법 그 자체인 것임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만약에 진대의 황제관이 유
가와 손을 잡고 조화를 이루려 한다면 유가가 그들의 논리속에서 황제의 존재를 인정
해 주던가 아니면 황제라는 의미자체가 유가적인 방법으로 변질되던가 일 것이다. 그는
말하기를 `황제`라는 것은 삼라만상 모든 것에 대하여 그 덕이 천지에 똑같이 퍼져있
는 것이라고 하면서 천이 이를 도와서 그것을 자(자)로 삼았기 때문에 천자라고도 말
한다고 해석하였다. 유가의 학설에는 황제라는 상제와 동일화 된 현세의 군주
는 인정할 수 없다는 논리를 가지고 있다아 때문에 유가는 진대(진대)에 있어서는 황제
체제로 부터 완전히 소외당하지 않을 수 없었고 또 그들은 옛 것을 인정하고 오늘의
것을 비판했기 때문에 분서갱유(분서갱유)의 어려움을 당할 수밖에 없었던 것도 지극
히 당연한 일이었다. 결
국 앞으로 오게 될 유교의 국교화라는 의미는 유교적인 방법에 의해서 황제관의 결정
된다는 점을 말하는 것이지만 그렇게 되는 과정에서는 오랜 역싸의 시간을 흘려 보내
어야만 했었다. 이는
곧 유덕의 군자가 천명 곧 상제의 명을 받아서 군주가 되어 그 덕(덕)에 의해서 인민
을 지배한다고 하는 덕치주의(덕치주의)를 말하는 것이며 상제와 현세의 군주는 어
디까지나 분리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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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한편 이와 같은 도가(도가)나 법가(법가)의 사상에 기반을 둔 황제관에 대하여 유
가(유가)는 어떻게 대응하였을까? 유가가 말하는 군주사상은 왕도론(왕도론)이다.그리고 이것은 곧 황제를
상제와 똑같은 것이라고 이해하는 것이었다.
유가로서 처음으로 황제를 해석하고 황제와 천자와의 관계를 설명(說明)하여 황제와 천
자를 조정해 보려고 했던 자가 한(한)나라 무제(무제)시기의 동중서(동중서)였다. 따라서 유가와 황제는 모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