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3 00:29본문
Download : 몬테소리 교육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hwp
출생 초기는 영아의 잠재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며, 또한 출생 후 3년이내가 …(drop)
설명
최근 몇 년 동안 아동교육의 대명사로 대두되고 있는 Montessori의 사상과 교육원리 및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Montessori를 다르게 바라보는 교육자의 견해를 규명해보고, 그 타당성을 검토해 봄으로써 Montessori의 교육관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예비 초등교사로서 아동에 대한 열린 인식과 그에 따른 교육방법과 원리를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Montessori는 출생 후 8세 미만까지는 인지적, 사회적 지식 사이에 존재하는 경계선이 비교적 유연해서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기에 가장 적합한 시기라고 주장했다. 정신과 육체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발전적이고 진화하려는 욕구를 선천적으로 타고났다. 어린이들은 끊임없는 상상력을 지녔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실제 이상을 생각할 수 있따
열 한번째, 어린이들은 자기 완성을 추구하려는 성향을 가졌다. 그러므로 자기 완성을 성취하고 자신의 완성에 도달하기 위해서 무던한 노력을 한다. 노력의 결과만큼 인간은 행복을 즐길 수 있따 이러한 어린이의 기본적인 성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環境이고 그러한 環境을 잘 조직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 하겠다.몬테소리 교육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최근 몇 년 동안 아동교육의 대명사로 대두되고 있는 Montessori의 사상과 교육원리 및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Montessori를 다르게 바라보는 교육자의 견해를 규명해보고, 그 타당성을 검토해 봄으로써 Montessori의 교육관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예비 초등교사로서 아동에 대한 열린 인식과 그에 따른 교육방법과 원리를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동물이 어떤 발달이 특정 시기에 결정된다는 결정적 시기 theory(이론)과 유사한 맥락에서, 어린이의 어떤 영역이 특정 시기에 더 급속히 발달한다고 보는 가정이 민감기 theory(이론)이다.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1
순서
Download : 몬테소리 교육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hwp( 61 )
I. 서론
1. 연구의 必要性과 목적
2. 연구의 방법
3. 연구개요
II. Montessori의 교육관
1. Montessori의 생애와 교육사
2. Montessori 아동관
3. Montessori의 발달관
4. Montessori의 교육관
III. Montessori 교육관 비판적 고찰
1. Montessori의 교육원리에 대한 비판적 고찰
2. Montessori의 영역별 교육론 비판적 고찰
IV. conclusion
열번째, 어린이들은 추상적인 관념에서 구체적인 관념으로 발달시키려는 성향을 가졌다.
3. Montessori의 발달관
Montessori는 어린이의 발달에 마주향하여 세 가지를 생각했다.1 , 몬테소리 교육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사범교육레포트 ,
다. 그래서 어린이들은 창조적 동물이다. 예를 들어 민감기를 주장하는 학자들은, 영아와 어머니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애착을 형성하는 시기는 출생 후 1년 미만이며 유아의 언어발달을 이루는 민감기는 6.7개월부터 3년 미만의 시기라고 증거를 제시한다. 어린이들의 지능은 지각 작용을 토해서 선험적 능력을 발달시키고 자기의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자신을 확장하면서 change(변화)시킨다. 어린이의 발달에 민감기가 있다는 가정을 받아들여서 민감기의 개념(槪念)을 교육과정에 반영하려고 한 것이 그 중 하나이다. 인간은 자아실현을 위한 존재일 뿐만 아니라, 그것을 위해서 일생동안 헌신한다.
가. 발달의 민감기
Montessori는 민감기 개념(槪念)을 아주 중요한 개념(槪念)으로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