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定義(정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7 15:31본문
Download : 교육의 정의_161042.hwp
- Durkheim의 교육의 definition →기능주의 사회학자의 관점
② 교육은 사회구성원의 선발 기능을 담당한다
└─→성숙한 사람이 미성숙한 사람을 성숙한 사람으로 만드는 과정이다.
③ 교육적인 의도를 지니지 않은경우 이 세가지에 초점이 있다
지식과 신념을 형성하면서 충분한 이유나 근거를 제시하고 비판이나 평가를 하게끔 가르치려는 의도
④ 과정적 기준에 벗어나는 것 (과정적 기준을 가지지 않는다)
⑤ 옛날 부모님의 교육, 옛날 선생님들의 교육, 일부의 교리공부, 김일성 주체 사상의 교육
7) 평가
① 강령적, 규범적 definition 의 방식을 사용한다. 그리고 사회 구성원들의 의식이 모인 집단적 의식이다.
③ 교육이 이루어지는 국가사회 culture적 배경을 무시한다.( 국적 없는 교육이다)
1. Durkheim교육의 definition ☆
1) 기능주의 사회학자이고 교육사회학의 창시자 (교육과 사회학을 접목시킴)
「교육과 사회학」「도덕 교육론」
2) 교육은 사회를 유지 존속시킨다.
4) 사회는 정신적 인격체이며, 도덕적 실체이다. (교육이)
3) 사회란 이기적 미성숙한 아동에게 집단적 의식을 내면화시킴으로써 사회구성원을 만드는 과정이다.
…(skip)
교화 (Indoctrination) 가치 중립이다 (바람직한 교화도 있고, 바람직하지 못한 교화도 있기 때문에 ) - 교화는 학자... , 교육의 정의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가치 중립이다 (바람직한 교화도 있고, 바람직하지 못한 교화도 있기 때문에 )
Download : 교육의 정의_161042.hwp( 67 )
다.
② 귀족주의, 엘리트주의 교육을 지향한다. (다음 두 가지를 통해서)
┎① 교육은 아동의 체계적 사회화이다.
,인문사회,레포트






교화 (Indoctrination)
설명
- 교화는 학자...
교육의 定義(정이)
교화 (Indoctrination)
가치 중립이다 (바람직한 교화도 있고, 바람직하지 못한 교화도 있기 때문에 )
- 교화는 학자에 따라 상당히 다양하다
① 피교육자의 의식과 자발성을 전제로 하지 않은 경우 이 중 하나만 해당되어도 교육이
② 비 도덕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경우 아니라고 본다.
사 람 사 회 동양 : 정신 + 육체
서양 : 기능주의 `이상`
정 신 정 신
Durkheim은 사람이 정상적 존재라는 것은 육체 물질적 사회도 정신적 존재라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