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 서비스마케팅책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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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19 15:0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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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병원 조직은 거의 사람에게 직접 간접으로 편익을 주는 의료연구 및 교육기관으로 발전해 왔으며, 오늘날 병원조직은 지역의 보건위생의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여 사회조직가운데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따
병원은 그 업무가 정형화 된 것이 아니고 환자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비정형적, 비정시적으로 이루어지며 환자의 수요에 대하여 그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전 조직이 그때마다 동원된다. 넷째, 의료기술의 발전과 그로 인한 의료의 필수품적 가치의 증대에 따라서 병원기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졌을
3. 병원 경영전술으로서의 고객만족의 파악과 관리
(2) 개별화 전술
(3) 서비스품질 전술
(4) 소멸성
(1) 보호자 없는 병동의 운영
(3) 약 배달 서비스
제 3 절 병원 서비스marketing 의 property(특성)과 전술
제 4 장 병원 서비스marketing 의 事例(사례)와 analysis
3. 서비스marketing 리더의 역할
3)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병원 marketing
(1) 리더쉽의 확립
제 3 절 병원 리더쉽 측면의 실천적 적용
1) 전술적 marketing
2) 기업으로서의 기능
설명
병원 서비스마케팅의특성 병원 서비스마케팅의전략 병원 서비스마케팅의실천적 적용
병원은 전문적 인력과 시설을 가진 복잡한 조직으로서 주민들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환자를 맞이하게 되고 인력, 재료, 시설 등이 제공되어 전환과정으로서 formula, 비formula의 진료 및 관리업무들이 투입요서들을 적절히 혼합 배정하여 최종적으로 산출물로서 환자들에게 건강을 부여하게 된다. 즉 병원은 기계적이 아닌 유기적인 조직이어야 하고 전 직원의 자율성이 더욱 요구되는 것이다. 둘째, 병원은 영리추구를 명시적 경영目標(목표)로 설정하기가 곤란하며 국민보건교육, 연구 등의 이념적 目標(목표)를 표방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이다.
1. 서비스marketing 의 의의
제 3 장 병원 서비스marketing 의 실천적 적용
(4) 학습지향성
(2) 구조적 property(특성)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서비스marketing 의 향후 기본방향
(3) 병원의 계층적 관리구조
6) 기타 의료서비스 향상
① 비영리 공공재적 의료서비스
제 3 절 병원 서비스marketing 의 향후 방향
1. 서비스marketing 병원의 리더쉽의 재발견
1. 내부 서비스marketing 요소의 파악
③ 다원적 목적수행의 의료기관
제 2 절 병원의 기능과 서비스marketing 의 관계
(4) 내부고객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3) 이질성
2. 서비스 marketing 의 전술
(1) 무형성
(1) 원가효율성 전술
2. 병원 경영의 전술
제 1절 병원조직 측면의 실천적 적용
3) 의료기관 경영수지의 악화
1. 수익성 중심의 경영
1. 서비스marketing 대상으로서의 병원 조직의 property(특성)
제 5 장 결 론
5) 병원의 청결 및 분위기 improvement(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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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절 병원 경영전술과 평가측면의 실천적 적용
3) 진료 대기 시간의 단축
1) 경쟁전술의 유형별 운영measure(방안)
2 절 병원의 기능과 서비스marketing 의 관계
(1) 일반적 property(특성)
2) 내부 marketing
제 1 절 서비스marketing 의 의의와 전술
병원의 서비스마케팅책략
1. 병원 경영 합리화에 의한 서비스 improvement(개선)방향
② 노동집약적 의료서비스
2. 병원 서비스marketing 의 비전 제시
④ 대인 서비스의 자동화
2) 병원조직의 관리적 property(특성)
(2) 사업영역의 선택과 집중
병원 서비스마케팅의특성 병원 서비스마케팅의책략 병원 서비스마케팅의실천적 적용 / (병원의 서비스마케팅)
2) 경쟁의 심화
다. 셋째, 기술적 불확실성이 높고 인간을 직접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인 의료가 병원업무의 key point(핵심) 이라는 기술체계의 속성이라는 것이다. 병원 조직이 다른 조직과 구별되는 점을 보면 다음의 측면에서 볼 수 있따
1. 병원 경영자의 철학 정립
3. 병원 서비스marketing 의 도입 배경
3. 내부서비스marketing 의 관리
2) 의료 서비스의 property(특성)과 marketing
1) 지history(역사) 회 주민을 위한 서비스 영역의 확대
(3) 촉진의 수단
(4) 差別(차별) 화된 종합건강진단센터의 운영
1. 병원 서비스marketing 의 property(특성)
순서
3. 경쟁력 강화 경영
병원 서비스마케팅의특성 병원 서비스마케팅의전략 병원 서비스마케팅의실천적 적용 / (병원의 서비스마케팅)
3. 서비스marketing 병원 조직문화의 구축measure(방안)
제 2 절 병원 서비스marketing 事例(사례)의 analysis
3) 지역적 기능
제 1 절 연구의 목적
2) 서비스 marketing 영역에서의 촉진
1. 이화여자대학병원의 친철활성화 事例(사례)
제 2 장 병원의 서비스marketing 도입을 위한 theory 적 배경
제 1 장 서 론
제 2 절 병원 인적 자원측면의 실천적 적용
4) 의사의 설명부족에 대한 대응
(2) 촉진의 대상
1. 병원의 槪念과 property(특성)
(5) 통합 정보체계의 구축
제 1절 병원 서비스marketing 의 실제 事例(사례)
(3) 협력 체계의 구축
2. 인적자원 개발의 서비스marketing
1) 의료 기능
1. 병원의 槪念과 property(특성)
(4) 촉진의 기능
2) 진료 접수 절차의 간소화
1) 의료기관의 property(특성)과 marketing
2. 고객만족, 질 중심의 경영
(2) 비분리성
1) 병원조직의 environment(환경) 적 property(특성)
2. 안동병원의 발상의 전환
2. 서비스marketing 을 위한 병원 조직變化(변화)의 방향
(1) 촉진의 槪念
(2) 식사 선택제도의 운영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병원의 기능 및 目標(목표)
1) 의료에 대한 기대와 욕구의 증가
2. 병원 서비스marketing 의 전술
첫째, 병원에서는 수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의려관계 전문직이 주도적 위치를 차지한다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