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별 한국 및 서양 교육의 特性(특성) 비교 - 시대별 特性(특성), advantage(장점) , 단점, 공통점, 차이점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1 09:43본문
Download : 시대별 한국 및 서양 교육의 특성 비교 - 시대별 특성, 장점, 단점, 공통점, 차이점 그 근거 및 현대적 시사점.hwp
비슷한 시기 서양에서도 교육은 아직까지 지배 계층의 전유물임을 감안 할 때, (물론 아직까지 대체로 귀족들만이 주된 교육을 받았다 하여도) 매우 발전된 형태임을 알 수 있다
이로써 국민통합을 이루어 고구려의 국력강화에 크게 이바지 하였다.
또한 고조선시대에 최초로 발현된 홍익인간의 정신은 현대의 우리나라의 건국이념이나 교육이념으로까지 사용되는 등 매우 막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홍인인간 정신에 의해 이기적인 인간이 아닌 희생적이며 배려심, 봉사정신이 투철한 이타적인 인간을 길러내도록 교육할 수 있다 또한 홍익인간은 인간존중, 만민평등사상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써 현재, future(미래)에서도 불변할 교육에서 반드시 담아야 할 정신을 나타내고 있다
2) 고구려의 경당
고구려 방방곡곡에 설립된 지방의 교육기관이자 민간 사립교육기관인 경당의 가장 큰 advantage은 귀족의 자녀뿐만 아니라 평민의 자녀들도 입학이 가능하였다는 것이다. , 시대별 한국 및 서양 교육의 특성 비교 - 시대별 특성, 장점, 단점, 공통점, 차이점 그 근거 및 현대적 시사점사범교육레포트 , 시대별 한국 및 서양 교육의 특성 비교 - 시대별 특성 장점 단점 공통점 차이점 그 근거 및 현대적 시사점
설명
시대별,한국,및,서양,교육의,특성,비교,-,시대별,특성,장점,단점,공통점,차이점,그,근거,및,현대적,시사점,사범교육,레포트
[시대별 한국 및 서양 교육의 characteristic(특성) 비교]
-시대별 characteristic(특성), advantage, 단점, 공통점, 차이점 그 근거 및 현대적 시사점-
1. 고대의 교육
1) 고조선 시대의 교육
[단군신화]
? 교육관:‘동물 같은 인간을 인간다운 인간으로 alteration(변화) 시키는 일’
? 마늘과 쑥의 상징→ 인간의 동물적 속성제거, 도덕성 일깨움 ⇒ 인성교육 중심
?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 이념
⇒ 현대의 교육에서도 중시하는 인성교육 교육관을 그 시대 사람들이 지니고 있었다는 것이 놀랍다.
순서
다.
⇒ 경당을 통해 균등한 교육의 기회의 중요성을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현대에는 입시교육과 아이들을 과잉보호 하는 문화 때문에 점차 인성교육의 비중이 낮아지고 있는데, 좀 더 인성교육을 강조해야 할 必要性을 느끼게 되었다. 현대사회에는 눈에 보이는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은 존재하지 않지만, 사회, 경제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기득권 계층들이 계속해서 discrimination적인 교육수혜의 혜택을 받으려고 하고 있다 이러한 discrimination 교육은 사…(省略)
Download : 시대별 한국 및 서양 교육의 특성 비교 - 시대별 특성, 장점, 단점, 공통점, 차이점 그 근거 및 현대적 시사점.hwp( 90 )
시대별 한국 및 서양 교육의 特性(특성) 비교 - 시대별 特性(특성), advantage(장점) , 단점, 공통점, 차이점 그 근거 및 현대적 시사점
시대별 한국 및 서양 교육의 特性(특성) 비교 - 시대별 特性(특성), advantage(장점) , 단점, 공통점, 차이점 그 근거 및 현대적 시사점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레포트/사범교육
시대별 한국 및 서양 교육의 특성 비교 - 시대별 특성, 장점, 단점, 공통점, 차이점 그 근거 및 현대적 시사점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