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대한 기능주의담론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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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3 15:1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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資料를 요약 했습니다.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기능주의가 무엇인지 알아보아…(drop)
레포트/자연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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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사회理論(이론)analysis(분석) 의 패러다임 중 기능주의적 패러다임으로 교육사회학 바라보고 설명(explanation)하겠다. 사회학자들은 사회현상을 논리적으로 설명(explanation)하기 위하여, 그리고 여러 理論(이론)들을 구분하기 위하여 理論(이론)적 접근이나 패러다임(지각하고 해석하고 이해하는 관점에서 세상을 보는 방식)을 사용한다.
다.
감사합니다.자료 잘 참고하시어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수업 중 제출한 資料와 검색 통해
Ⅰ. 서론
Ⅱ. 본 론
1. 기능주의(functionalism)란?
2. 기능주의에 기초한 理論(이론)들
1) 기술기능理論(이론)
(1) 시대적 배경
(2) 사상 형성의 배경
3)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접근
① 유기체적 사회관
② 불평등과 사회계층의 정당화
③ 사회체제가 발전하는 이유
4)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effect
4) 기능理論(이론) 응용 예
2) 인적자본론
(1) 슐츠의 인간자본론 (Human Capital Theory)
(2) 제스터(Juster)
(3) 헌(Hurn)
3. 사회화에 대한 기능주의 사회학자들의 입장
① 뒤르껨의 理論(이론)
a. 보편적 사회화 b. 특수사회화
② 파슨스의 理論(이론)
③ 드리븐의 理論(이론)
4. 현대 산업사회에 대한 기능주의의 입장
① 능력주의 사회
② 전문가 사회
5. 교육사회학 理論(이론) 중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비교analysis(분석)
1) 기능理論(이론)가 갈등理論(이론)의 사회관 비교
2) 기능理論(이론)과 갈등理論(이론)의 교육관 비교
3) 기능理論(이론)과 갈등理論(이론)의 공통점과 한계점
⑴ 공통점
⑵ 기능理論(이론)과 갈등理論(이론)의 한계점
6. 기능理論(이론)의 교육관
① 사회화의 기능
② 선발의 기능
㉠ 학습자에 대한 진단기능
㉡ 직업세계에 대한 분류 기능
㉢ 개인적 능력의 극대화
㉣ 인력활용의 극대화
③ 교육과정
④ 교육의 기회균등과 사회평등
⑤ 교육문제와 교육개혁
7. 기능주의에 대한 개인적 견해
8. 기능주의 담론에 대한 비판
① 교육의 규격화·획일화 초래
② 기존질서의 정당
③ 거시적 입장에만 치중
Ⅲ. conclusion(결론)- 기능주의 理論(이론)의 한계 및 비판
Ⅰ. 서론
교육사회학의 의미를 간단히 요점해 보면,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 활동으로 定義(정이)된다 즉,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을 기술·설명(explanation)·이해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아 교육이 사회를 떠나서 성립될 수 없는 것처럼 교육현상도 사회현상을 설명(explanation)하는 담론의 연장선상에서 논의되어야 한다.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특히 실제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각종 개혁안들은 상당히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교육문제를 analysis(분석) 하고 있으며 그 틀에 근거를 두고 대안을 제시하고 또 실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아 따라서 본 리포트 에서는 일부 사회학자들의 전통을 이어받아 기능주의가 어떻게 사회를 설명(explanation)하고 있으며, 교육에 기능理論(이론)들이 적용되어 학교교육의 기능에 대한 그들의 관점은 어떠한지를 살펴봄으로써 기능주의에 대한 이해와 비판의 토대로 삼고자 한다.교육에대한기능주의담론에대해비판적으로논하시오go , 교육에 대한 기능주의담론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자연과학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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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교육학에서 기능理論(이론)은 많은 교육학적 문제들에 관한 도덕적 원리와 문제나 갈등을 회피한 채 기술적 권고만을 일삼는 비 원리적 교육학자들의 理論(이론)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지만 어떤 사상을 이해함에 있어서 이처럼 부정일변도적 관점을 갖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이며 학문연구에 있어서는 더욱 그렇다고 할 수 있다아 왜냐하면 정상적인 의미에서의 모든 사상은 그 주창자들이 당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해보려는 노력의 결과로 보아야 하며, 또한 어떤 사상이건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갖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어떤 사상의 이해와 실천에의 적용은 그 理論(이론)가들의 주장을 개관적으로 analysis(분석) 하여 긍정적, 부정적 양 측면을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올바로 이루어 질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교육에 있어서 기능理論(이론)은 교육실제에 있어서 주도적인 理論(이론)이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