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theory(이론)의 개념과 인간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8 02:08
본문
Download : 행동주의이론의 개념과 인간관.hwp
초기 행동주의는 정신, 의식, 내적 과정 등과 같은 정신적 구성concept(개념)을 거부하고 test(실험) 적으로 증명할 수 없는 현상보다는 觀察(관찰) 가능한 행동을 연구하는 것에 강조를 두고 있다아 즉. 초기 행동주의는 인간행동에 effect(영향) 을 끼치는 내적 과정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였다.
이와는 달리 조작적 조건화는 자극과 다른 것과 연상을 시키기보다는 강화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비록 행동주의 이론(理論)이 그 명성에 있어서 과거 20년 이상 쇠퇴를 경험하고 있다고 할지라도 여전히 행동주의적 concept(개념)들은 심리학과 인간행동 연구에 큰 effect(영향) 을 끼치고 있으며 행…(skip)
행동주의theory(이론)의 개념과 인간관



설명
Download : 행동주의이론의 개념과 인간관.hwp( 25 )
행동주의theory(이론)의 개념과 인간관
행동주의이론의 개념과 인간관 , 행동주의이론의 개념과 인간관사범교육레포트 , 행동주의이론 개념과 인간관
다. 고전적 조건화는 연상에 기초하여 발생하는 학습을 강조하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만족시키는 자극이 중립적인 자극과 연결될 때 발생한다.
행동주의이론,개념과,인간관,사범교육,레포트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행동주의이론(理論)의 concept(개념)과 인간관
I. 행동주의이론(理論)의 concept(개념)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은 임상사회사업의 다른 어떤 이론(理論)이나 모델보다도 인간을 environment 속에서 보려는 사회복지의 전통적 노력에 가장 가까이 접근하고 있다아 이 접근방법은 개인과 environment 사이에서 일어나는 거래를 향상시키고,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을 증진시키며 environment을 變化(변화)시키기 위하여 계획된 직접적 개입활동에 초점을 두고 있다아
행동주의이론(理論)(behavioral theory)은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理論)(learning theory)이라고 불린다. 새롭게 학습된 행동은 조건화된 反應, 반영, 습관이라고 한다. 그러나 사회학습이론(理論)은 인간의 내적 과정을 중요시하며, 학습된 행동은 사고, 기대. 정서에 의해서 전달되고 觀察(관찰) 가능한 학습이나 모델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행동은 주도 또는 욕구에 의해서 동기화되고 보상과 처벌이라는 형태의 강화에 의해서 견고해지거나 약화된다
행동주의이론(理論)에 대한 歷史적 맥락을 살펴보면, 행동주의 이론(理論)은 20세기에 걸쳐 심리적 사고에 effect(영향) 을 받은 파블로프, 왓슨, 손다이크 등의 연구를 통하여 발전하였다.
학습이 발생하는 두 가지 기본 과정은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