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과] 프로이드의 이론(理論)과 에릭슨의 이론(理論)을 비교0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9 13:05본문
Download : 프로이드의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0.hwp
참고 문헌
에릭슨프로이드유사점, 프로이드, 에릭슨, 에릭슨의 이론, 성격발달단계,
최순남(1994) 「인간행동과 사회環境(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 청년기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4) 성격발달단계
3) 성격발달단계
- 남근기(phallic stage; 약3세 ∼5세)
순서
이인정-최해경. 2006. 『인간행동과 사회環境(환경)』. 서울: 나남출판
이효선 외 공저, 2006, 인간행동과 사회環境(환경)의 이해, 공동체
Freud의 정신分析학이 많은 비판을 받고 있음도 사실이지만, 한편 이 theory(이론)만큼 전 인류의 문명에 광범위하고 깊게 영향을 미친 theory(이론)은 거의 없다고 할 만큼 20세기 서구문명에 커다란 지적 충격을 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Hjelle와 Ziegler, 1981). 특히 현대 심리학의 3대(三大) 주류로 꼽히고 있는 정신分析학, 행동주의 심리학, 그리고 인도주의 심리학 가운데서도 최초의 세력으로 등장하여 정신의학 및 심리학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청년시절에 예술학교를 다녔고 유럽을 여행했다. 이러한 정신分析theory(이론)은 Freud 자신의 치료경험 및 자아分析과 광범한 임상observe을 토대로 한 ① 최초의 포괄적인 성격theory(이론), ② 이상행동(異常行動)의 치료방법, 그리고 ③ 정신과정에 관한 연구방법들을 포함하고 있다
- 아동초기
프로이드의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0 각각의 이론에 대한 배경부터 현재 이론을 바라보는 의의까지 포괄적인 내용으로 비교 분석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Download : 프로이드의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0.hwp( 45 )
- adolescent(청소년)기
1) 에릭슨 theory(이론)의 기본원리
위 요약요점 잘되어 있으니
이윤로(2006), 인간행동과 사회環境(환경), 창지사
설명
에릭슨은 개인의 정체감, history·정치·culture와 심리학의 상호작용에 관한 그의 저술들은 심리사회적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접근법에 영향을 미쳤으며, 비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관심을 끌었다. - 생식기(genital period; 12 세 이후)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심리학과] 프로이드의 이론(理論)과 에릭슨의 이론(理論)을 비교0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2)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유사점
윤순임 (1995). 정신分析치료.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theory(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13-81.
- 잠복기(latency period; 7세 ∼12세)
- 항문기(anal stage; 2세 ∼ 3세)
1) 프로이트의 기본주장:
- 성인중기
- 아동기
- 성인후기, 노년기
김선아 외 공저(2006), 인간행동과 사회環境(환경), 大旺社
2)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의 특징
- 구강기 (oral stage; 0세 ∼ 약1세)





1. 프로이트의 theory(이론)
3. 프로이드와 에릭슨과의 관계
김동배, 권중돈 (2006) 인간행동theory(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프로이드의 이론(理論)과 에릭슨의 이론(理論)을 비교0
김규수 외 공역(2006), 인간행동과 사회環境(환경), 서울: 나눔의 집.
2) 프로이트 theory(이론)의 기본개념(槪念) : 의식구조와 성격구조
- 학령기
1)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차이점
3) 심리성적 성격발달단계의 특징
각각의 이론(理論)에 대한 배경부터 현재 이론(理論)을 바라보는 의의까지 포괄적인 내용으로 비교 analysis(분석) 하시오.
2. 에릭슨의 theory(이론)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