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의 槪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09 14:32
본문
Download : 교육연구의 개념.hwp
~교육연구 , 교육연구의 개념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다.
McMillan과 Schumacher(1989)는 연구란 어떤 목적을 위해서 정보나 를 수집하고 分析(분석)하는 체계적인 절차라고 하였으며, Kerlinger(1986)는 과학적 연구란 가설이나 theory 에 의하여 유도된 자연 현상에 대한 체계적이며 경험적인 탐구라고 정이하였다. 필요하신 모든분에게 모쪼록 도움이 되셨음 합니다. 필요하신 모든분에게 모쪼록 도움이 되셨음 합니다. ~
Download : 교육연구의 개념.hwp( 67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교육연구의 槪念




교육연구
1) 정이와 특징
2)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3)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비교
4)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관계
1) 정이와 특징
연구는 과학적 방법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좋은 하루 보내시고 늘 행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의 교육수준이 높을 때 자녀의 학업성취도가 높다고 한다면 이는 상식일 수도 있고 theory 일 수도 있따 상식(common sense)이란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는 공통된 인식을 말하고, theory 은 상식과 내용면에서 같을 수 있으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방법에 의한 결과라는 점에서 상식과 차이가 있따 즉 부모와 자녀의 모집단으로부터 부모와 자녀를 대표하는 표본을 추출하여 …(To be continued )
교육연구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고,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개념과 비교 및 관계에 대해서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연구는 문제 해결을 위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이용하며, 그러한 방법에 의하여 도출된 결과를 theory 이라고 한다. 연구(research)란 증거가 없는 상식을 체계적·구체적·논리적인 방법으로 증거를 확인하여 theory 을 정립해주는 작업이다. 좋은 하루 보내시고 늘 행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가만히 있다가 발견한 사실은 연구라고 하지 않는다.
설명
교육연구의 槪念 및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고,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槪念과 비교 및 관계에 대상으로하여 정리한 report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