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연구의 동향과 작문지도 교육과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2 19:56본문
Download : 작문연구의 동향과 작문지도 교육과 방법.hwp
텍스트나 텍스트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 및 그 관계가 학습 활동의 중심이 된다된다.형식주의 작문교육 理論은 지식의 객관적 속성을 강조한다.up작문연구의동향과작문지도교육과방법 , 작문연구의 동향과 작문지도 교육과 방법감상서평레포트 ,
레포트/감상서평
Ⅰ. 서 론
Ⅱ.작문 기능의 속성
1.베레이터(Bereiter,1980)의 작문 기능의 위계적 발달 속성
2.작문에 影響을 미치는 요인
Ⅲ.작문의 지도 방법 탐색
1.작문 연구의 동향
2.작문 교육 理論에 대한 고찰
3.초인지 전략(戰略) 과 구조화된 작문 지도 방법
Ⅳ. 결 론
‘작문’은 체험,상상,사유한 바를 주제에 맞추어 논리적 문장으로 질서화한 행위로 독자를 전제로 한다(최현섭외, 1994 :338)..최현섭 외,국어교육학개론,삼지원,1996,p.300.
베레이터(Bereiter)에 의하면 작문능력은 표현에 막힘이 없어야하고,아이디어를 풍부하게 생성해 낼 수 있어야 하며, 쓰기에 관한 일반적인 규칙과 관습에 통달해야 하며,예상되는 독자와 쓰는 상황과 글의 주제를 적절히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한다.교사는 이미 결정되어 있는 진리 혹은 사실들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며 학습자는 모범텍스트의 분석과 모방에 의한 반복적 훈련으로 나타난다.철학적 차원의 논의는 인식론적 접근으로부터 스타트된다된다.이는 신비평 문학 理論,구조주의 언어학의 影響이라고 할 수 있다아
인지주의 작문교육理論은 지식의 주관적 속성과 관련이 있다아지식의 주관적 속성이 강조되면 학습자의 의미 구성 …(skip)
,감상서평,레포트
up작문연구의동향과작문지도교육과방법
설명
순서






다. 작문 교육 현상을 논하는 수준은 일반적으로 ①철학의 수준②理論의 수준③모형의 수준④전략(戰略) 의 수준⑤실제의 수준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최현섭외,1995:138-140)..박태호,“사회구성주의 패러다임에 따른 작문 교육 理論 연구”,한국교원대 석사논문,1996,p.2.
작문교육의 history를 살펴보면 객관주의적 관점에서 주관주의적 관점으로 變化 발전하였다.지식의 객관적 속성이 강조되면 학습자의 의미구성 능력이 부정된다된다.
본 data(자료)는 작문연구의 동향과 작문지도 교육과 방법에 대해 조사정리한 보고서입니다.
Download : 작문연구의 동향과 작문지도 교육과 방법.hwp( 79 )
작문연구의 동향과 작문지도 교육과 방법
본 자료는 작문연구의 동향과 작문지도 교육과 방법에 대해 조사정리한 보고서입니다.철학적 차원의 논의와 관련지어보면 작문 교육 理論은 형식주의와 인지주의로 구분된다된다. 작문 교육현상은 고립적이 아니라 언어 문학 심리학 등의 주변 학문과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존재한다.또한 우수한 글의 감상력과 비판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글 내용을 효율적으로 조직하고, 표현에 필요한 통합적 사고력과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박영목 외, 1988:353, 1995:184).
작문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理論이 작문교육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