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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굴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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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3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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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굴현상은 기둥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종류의 구조물에서 일어날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도 있따 예를 들어 알루미늄 캔에서도
압축 축하중을 받게 된다면 좌굴이 일어나고 부서질 수도 있따 좌굴은 구조물에서 주요 파괴Cause 중의
하나이므로 설계시 좌굴의 가능성을 항상 고려해야한다. 압축 축하중을 받는 가늘고
긴 구조용 부재인 기둥에 대해 생각해보자. 압축부재가 비교적 가느다란 경우, 횡방향으로 처짐이
발생할 수 있고 재료의 직접적인 압축에 의해서보다는 굽힘에 의해 파괴가 일어난다.
결국…(skip)
다. 그것은 공사기간동안 2번이나 무너져서 총 89명의 노동자가 죽었다.
Forth 교량이 매스한 튜브식 부재로 구성되어 리벳으로 연결된 형식이였던 반면 퀘벡교는 핀으로
연결된 격자식 구성이었다. 그러나 그 다리는 캐나다의 영광이
아니라 아픔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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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좌굴의 定義(정의) 및 사례(instance)
1) 좌굴의 定義(정의)
하중을 지지하는 구조물은 구조물의 형태, 지지점의 조건, 하중의 종류 및 사용 재료에 따라 여러 가지
방식으로 파괴될 수 있따 그 중 하나의 파괴 유형이 좌굴(buckling)이다.
그것은 부적절하게 브레이스(braced) 된 압축부재의 버클링(buckling)이 만들어낸 것이다. 횡방향으로
굽힘이 일어날 때 기둥이 좌굴(buckling)되었다고 말한다. 축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횡방향의 처짐도
증가하게 되고 결국 기둥은 완전히 붕괴될 것이다.
퀘벡교는 1905년에 작업을 스타트하였다.
1907년에 서부 중간 해엽 근처의 캔틸레버 팔이 무너져 강에 떨어지면서 78명이 죽었다.

2) 좌굴의 사고사례(instance)
좌굴이란 1916년 Quebec city 근처 st.Lawrence River 에 만들어진 퀘벡교는 스코트랜드의
forth bridge를 90ft차이로 세계에서 가장 큰 교량이 되었다. 교량의 강가 쪽 팔은 교각 위에 세워졌고 캔틸레버 팔과
두 개 반의 서스팬디드 스팬은 이동식 크레인을 이용해 양쪽으로 뻗어가면서 만들어졌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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