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시험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4 15:31
본문
Download : 교육과 시험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hwp
시험은 능력주의적 선발 경쟁으로 인해
중립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따 시험에 의한 공정한 선발 과정은 사회 구성
원들의 보편적 합의에 의해 지지되고 있으며 , 공정한 기회와 평가, 그리고
합리적 선별 과정으로 인해 누구나 신뢰할 만한 인재 선발 장치라고 인식
되고 있따
그러나 시험은 제도적 경쟁을 촉진하고, 개인의 끊임없는 노력을 요구하
는 선발 장치다. 시험은 사회적으로 인재를 효능적으로 배분하지만, 한편
으로는 지나친 경쟁으로 인해 모든 사람을 불편하게 한다. 시험의 사회 부정적 기능
역시 만만치 않다는 말이다. 때문에 과
거 합격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현상이 나타났다. 시험이 정치적 목적에 의해 탄생된
것부터 태생적인 한계를 보여 준다. 과거 합격은 곧 신분
의 상승이었으며, 사회적 권위의 정당성을 얻는 지름길이었다.
시험의 기요인 과거제는 인격적 도야를 통한 유능한 관료 선발보다는 단
지 과거 합격을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하였다. 그래서 `시험은
사회의 필요악` 이며 , 사회에서 계륵 같은 존재다.
교육과 시험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과 시험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교육과 시험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
Download : 교육과 시험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hwp( 95 )
순서






교육과 시험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교육과 시험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
교육과 시험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 교육과 시험의 사회적 기능
시험은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인재를 선별하여 사회적 지위를 배분하
는 효능적 장치이며, 동시에 모든 사람에게 공정한 기회를 주어 적절한 사
회적 보상을 하는 제도적 장치다. 과거 합격으로 인해 세속적인
지위 , 권력, 부를 일시에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시험의 이러한 역기능은 시험이 생길 때부터
실과 바늘처럼 필연적으로 따라붙었다. 이런 사회적
현상에 대해 우리나라(손인수, 1999: 16)와 China(金譯, 1990: 186)에서는 과거제에 대한 당시의 실태(實態)를 다음과 같이 전하고 있따
조선시대의 유생들은 경서를 읽지 않고 모범 답안지인 초집(抄集)만을
읽으며, 글짓기의 바탕이 되는 경학(經學)의 공부가 미약하며, 유학의 근
본인 경서는 공부하지 않고 도리어 유자(儒者)의 말기(末技)인 사상이나
시문에만…(생략(省略))
교육과,시험의,사회적,기능에,대해,설명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