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성격과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22 08:56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의성격과이해.hwp
동일한 사람이라도 태어난 장소와 시간의 위치에 따라 다른 사람이 될
수 있다아 이처럼 우리는 불가피하게 사회관계의 影響력에서 자라나고 형성
된다 우리의 자아와 의식 형태도 사회관계의 구속력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는 것이다.
사회관계는 우리의 정신과 의식에도 影響력을 미친다.
현대사회의 가치관, 의식, 행위 양식은 조선시대와 명백한 차이가 있다아
같은 한국인이면서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시대가 요구하는 사회관계의 질
적 影響력이 다르기 때문일것이다 예컨대, 같은 한국인이면서도 어렸을 때부
터 상이한 장소에서 성장한다면 의식과 행위에서 많은 차이가 발생한다. 이 물음
에 대한 완벽한 해답은 존재하지 않아도, 비교적 설득력 있는 대답은 존재
한다.
만일 동일한 당신이 한국과 미국 그리고 아프리카에서 동시에 태어났다고
가정한다면, 그 각각은 동일한 가치관과 자아를 갖자는 못할 것이 분명하
다.
인간의 본질적 욕구라고 생각하는 수치감도 사회 속에 형성된다 엘리아
스(Elias, 19…(drop)






교육사회학의성격과이해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다. 순결을 강조하던
조선시대에는 여성이 남성에게 손목만 잡혀도 큰일이지만, 오늘날에는 그
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우리의 가치
관, 관습, 규범, 성격 등은 의식적 · 무의식적으로 사회관계(인간관계)의 그
물망 속에서 형성된다 사회와 독립적으로 보이는 한 개인의 의식과 성격
도 거대한 사회 속에 포섭되어 나타난다.설명
,인문사회,레포트
교육사회학의성격과이해교육사회학의성격과이해 , 교육사회학의성격과이해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교육사회학의성격과이해.hwp( 66 )
교육사회학의성격과이해
교육사회학의성격과이해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이해
목차
* 교육사회학
Ⅰ. 교육과 사회
Ⅱ. 교육사회학의 성격
Ⅲ. 교육사회학의 이해
1. 교육철학의 관계
2. 교육사학의 관계
3. 교육행정학의 관계
4. 교육심리학의 관계
5. 교육과정학의 관계
6. 교육평가학의 관계
7. 교수-학습의 관계
8. 교육Engineering의 관계
Ⅳ. 교육사회학과 교사
* reference
* 교육사회학
1. 교육과 사회
우리는 누구이며, 어떻게 형성되는 것일까. 우리는 왜 특定義(정의) 가치관과
의식을 소유하고 거기에 따른 행위를 하는 것일까. 구체적으로, 왜 한국인
과 미국인은 의식과 행위 방식이 다른 것일까. 이와 같은 물음들은 외형상
매우 평범하지만, 근원적이고 중요한 사회학적 물음이기도 하다. 한국과 미국, 그리고 아프리카의 사회적 影響력의 질이 다르기 때문이
다.
우리는 사회 속에서 태어나사회적 影響력을 받고 자란다. 사회와 무관하다고 보이는 한 개인의 정신적
상처 역시 사회관계에서 파생된 결과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