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A형 2017년-시간표집법으로 watch,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17 12:43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평가A형]X 2017-3-.hwp
3. 유아의 사회적 기술 觀察을 위한 조작적인 定義(정의)와 선정 근거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bibliography
- 유아교육평가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watch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定義(정이)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이에 대해 watch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였습니다. 유아교육평가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觀察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定義(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이에 대해 觀察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고, 시간표집법 觀察기록지를 만들고 이에 근거하여 觀察을 실시하고, 觀察과정과 방법, 觀察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1. 시간표집법
![[유아교육평가A형]X 2017-3--5885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D%8F%89%EA%B0%80A%ED%98%95%5DX%20%202017-3--5885_01_.jpg)
![[유아교육평가A형]X 2017-3--5885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D%8F%89%EA%B0%80A%ED%98%95%5DX%20%202017-3--5885_02_.jpg)
![[유아교육평가A형]X 2017-3--5885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D%8F%89%EA%B0%80A%ED%98%95%5DX%20%202017-3--5885_03_.jpg)
![[유아교육평가A형]X 2017-3--5885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D%8F%89%EA%B0%80A%ED%98%95%5DX%20%202017-3--5885_04_.jpg)
![[유아교육평가A형]X 2017-3--5885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D%8F%89%EA%B0%80A%ED%98%95%5DX%20%202017-3--5885_05_.jpg)
Ⅱ. 본 론
Ⅲ. 결 론
유아교육평가A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觀察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유아교육평가 A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觀察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주제로 선정하여 watch을 실시하였으며, XX유치원의 XXX반 남아 7명을 대상으로 시간표집법 watch기록지를 작성하였습니다. 觀察 전에 觀察하고자 하는 행동 리스트를 미리 작성하여 정해진 시간 내에 얼마나 많이 그러한 행동이 觀察되었는가를 기록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유아기 때에는 적절한 자기조절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유아교육평가A형
4.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觀察하는 이유와 목적
유아교육평가A형 2017년-시간표집법으로 watch,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watch하여 analysis,조작적인 定義(정이)와 선정근거-유아교육평가A형
순서
2. 觀察 주제 선정 – 유아의 사회적 기술
-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watch하여 analysis하고자 한다.
설명
1) 觀察과정과 방법
Ⅰ. 서 론 – 유아교육평가
유아들의 행동에 대한 觀察 필요한 이유는 유아들은 자신들의 감정이나 생각에 마주향하여 정확한 전달을 하지 못하고,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을 구할 수 없기 때문에 觀察을 통하여 유아의 발달 정도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교육 방향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시간표집법 watch기록지를 만든 후 watch기록지에 근거하여 watch을 실시하고 watch과정과 방법, watch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Ⅱ. 본 론
1. 시간표집법
- 유아교육평가A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assignment물입니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따라서 觀察을 계속 진행하지 않고 정해진 시간 동안 정해진 시간 간격에 맞추어 미리 선정된 행동의 발생 여부를 觀察하는 것이다.
- 유아교육평가A형 assignment물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유아교육평가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이에 대해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였습니다.
다. 상황에 대한 내용 기술이 없기 때문에 매우 객관적인 정보를 담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5. 시간표집법 觀察기록용지 – 유아의 사회적 기술
- 유아교육평가A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유아의 발달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는 주제 중 이번 처리해야할문제를 위해서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선정하였는데,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통하여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술 습득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 유아교육평가A형 과제물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만4세 남자아이를 선정하여 시간표집법을 이용하여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대한 觀察을 시행하고자 한다. -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를 만든 후 관찰기록지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고 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보통 시간표집법은 觀察의 시간간격을 5분~10분 이내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러한 사건표집법은 다른 기록법에 비해 내용 기술이 없어 시간과 노력이 덜 들고 효율적으로 觀察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6. 觀察 과정과 방법 및 해석과 그에 대한 시사점
3) 觀察에 대한 시사점
Ⅰ. 서 론 - 유아교육평가
Download : [유아교육평가A형]X 2017-3-.hwp( 65 )
2) 觀察행동의 해석
시간을 기준으로 觀察을 실시하는 觀察법이다. -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주제로 선정하여 관찰을 실시하였으며, XX유치원의 XXX반 남아 7명을 대상으로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를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