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지도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1 19:09
본문
Download :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 수준별지도안.hwp
10) 칠판활용 계획
Download :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 수준별지도안.hwp( 25 )

레포트 > 교육계열
4) 선수학습 능력
2. 단원의 개관
1. 단원
순서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 특수아동 대상, 수준별 지도안, 기본교육과정
본문내용
8) 학습내용 정리(整理)
5) 수준별 目標(목표)
4.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
설명
다.
11) 평가계획
2. 단원의 개관
1) 교과
3. 단원의 目標(목표)
초등국어,국어지도안,수준별 지도안,기본교육과정,교수학습과정안
이 단원은 칭찬이나 제지하는 말에 反應(반응)하고, 바른 자세로 자기introduce를 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1단원 과 연계하여 크게‘말소리에 反應(반응)하기’와‘자기introduce하기’두 가지 주제로, 칭찬과 제지하는 말에 대답하는 방법을 익혀 다른 사람들과 서로 주고받아 보고, 분명한 목소리와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자기를 introduce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단원이다. 제재 1과 제재 2의 교육과정 성취 기준은‘칭찬의 말이나 제지하는 말에 적절하게 反應(반응)한다. 사회적 상호 작용을 원만하게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말소리에 적절한 행동과 말로 反應(반응)할 수 있어 야 하며, 상황에 맞게 자기introduce를 할 줄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 실제로 상대방과 주고받아 보는 단계적 절차를 통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제재를 구성한다. 여기 서‘제지’라는 단어는 부정적이고 강압적인 분위기를 내포한 단어이므로‘충고’라는 교육적 단어로 순화하여 제시하였다. 특히, 장애학생들의 경우, 제지하는 말소리에 적절히 反應(반응)함으로써 위험한 상황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을 보호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자기를 introduce함으로써 상대방에게 자신을 알릴 수 있고, 자신의 요구를 말할 수 있게 된다.
(활동1)
목차
2) 단원
9) 차시 안내
6) 교수학습資料
7) 교수학습활동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 특수아동 대상, 수준별 지도안, 기본교육과정 특수교육 국어 수업 지도안
(활동3)
(활동2)
1. 단원: 2-3. 분명한 목소리로 말하기
3) 본시주제
초등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지도안
특수교육 국어 수업 지도안
칭찬과 제지하는 말에 反應(반응)하고 자기를 introduce하는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여러 사람들과 함께 말을 주고받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고, 자기 자신을 알아 가며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르는 데 단원 지도의 주안점을 둔다. 제재 1과 제재 2에서 친숙한 생활 장면 속에서 칭찬과 제지하는 말을 이해하고 대답하는 방법을 익히고 자 하다.’이다. 제재 2와 제재 3에서는 자기introduce하기의 내용을‘내가 잘하는 것’과‘나의 꿈’으로 설정하여 자신 있게 말하는 방법과 바른 자세로 자연스럽게 발표하는 방법을 순서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