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학습장애아동상담실습 보고서 / I. 문제 상황 및 발견 (Prese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1-22 10:12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 학습장애아동상담실습보고서.hwp
다른 사람을 통하여 들은 가정 형편은 아버지가 사업상 실패로 가족과 더불어 살지 못하고, 어머니(37세)가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직장에 출근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학생의 어머니와 상담자는 안면이 없는 상태이다. 은하 학생의 어머니 김순화 씨(가명, 37...
순서
유아교육 학습장애아동상담실습 보고서 / I. 문제 상황 및 발견 Prese
I. 문제 상황 및 발견 (Presenting Problem) 초등학생인...
[유아교육] 학습장애아동상담실습 보고서 / I. 문제 상황 및 발견 (Prese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Download : [유아교육] 학습장애아동상담실습보고서.hwp( 78 )
![[유아교육] 학습장애아동상담실습보고서-6244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5D%20%ED%95%99%EC%8A%B5%EC%9E%A5%EC%95%A0%EC%95%84%EB%8F%99%EC%83%81%EB%8B%B4%EC%8B%A4%EC%8A%B5%EB%B3%B4%EA%B3%A0%EC%84%9C-6244_01_.gif)
![[유아교육] 학습장애아동상담실습보고서-6244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5D%20%ED%95%99%EC%8A%B5%EC%9E%A5%EC%95%A0%EC%95%84%EB%8F%99%EC%83%81%EB%8B%B4%EC%8B%A4%EC%8A%B5%EB%B3%B4%EA%B3%A0%EC%84%9C-6244_02_.gif)
![[유아교육] 학습장애아동상담실습보고서-6244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5D%20%ED%95%99%EC%8A%B5%EC%9E%A5%EC%95%A0%EC%95%84%EB%8F%99%EC%83%81%EB%8B%B4%EC%8B%A4%EC%8A%B5%EB%B3%B4%EA%B3%A0%EC%84%9C-6244_03_.gif)
![[유아교육] 학습장애아동상담실습보고서-6244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5D%20%ED%95%99%EC%8A%B5%EC%9E%A5%EC%95%A0%EC%95%84%EB%8F%99%EC%83%81%EB%8B%B4%EC%8B%A4%EC%8A%B5%EB%B3%B4%EA%B3%A0%EC%84%9C-6244_04_.gif)
![[유아교육] 학습장애아동상담실습보고서-6244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5D%20%ED%95%99%EC%8A%B5%EC%9E%A5%EC%95%A0%EC%95%84%EB%8F%99%EC%83%81%EB%8B%B4%EC%8B%A4%EC%8A%B5%EB%B3%B4%EA%B3%A0%EC%84%9C-6244_05_.gif)
I. 문제 상황 및 발견 (Presenting Problem) 초등학생인...
다. 학생의 어머니에게는 약 한 달 정도 과정이 진행될 것이라고 귀띔을 해 두었다. 초등학교 2학년 여자 어린이가 깜깜한 밤에 혼자 집에 있으면서 오빠를 찾는 전화를 여러 번 한다는 사실을 알고, 불안과 공포 같은 심리 정서적 문제를 겪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어 은하 학생과 오빠 남진이를 함께 상담을 해보기로 하였다. 첫째는 어린 아이가 방과후 홀로 있는 경우가 많은 가정 형편에서 겪는 불안의 문제가 발생하고, 두 번째는 방과 후 홀로 방치됨으로 인한 학습 결손의 문제이다. 오빠 남진이는 우리 집에 가끔 놀러오곤 했었고, 동생 은하는 몇 번 얼굴을 본 적이 있었다. 실제 이런 상황이 학생에게 어떤 effect을 미치고 어떻게 適應(적응)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돕고자 한다. 이 두 가지 문제는 결국 동전의 양면처럼 서로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즉 방과 후 방치되는 상황은 강한 불안을 야기시키고, 불안은 학습을 하는데 지장을 초래하는 것이다. 따라서 방과 후 두 아이들만 집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둘째인 은하에게서 상담자의 집에 오빠를 찾는 전화가 밤늦게 걸려오곤 했었다. 날짜를 잡고 두 남매를 초청할 수 있었다. 학생의 어머니에게 상담자가 독서 지도를 하고 싶은데, 자녀들과 더불어 책을 읽어보고 싶다고 동의를 구하자 쾌히 승낙하였다.설명
I. 문제 상황 및 발견 (Presenting Problem) 초등학생인 은하(가명 여, 9세)는 초등학교 2학년이고, 2학년 2남매 중 둘째이며, 아빠는 사업에 실패하고, 엄마가 직장에 다니고 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출발한다. . 배경 정보 (Background Information) 은하(가명 여, 9세)는 오빠 남진(11세)과 남매지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