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교육론 요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3 00:53
본문
Download : 수학 교육론 정리.hwp
, 수학 교육론 정리사범교육레포트 , 수학 교육론 정리
설명
다.
수학 교육론 요약
수학 교육론 정리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교육현실이 지극히 복잡한 데 비해 수학교육을 개선하려고 시도한 연구가 그것을 흔히 너무나도 단순화하여 취급하고, 지나치게 강력한 일방적인 견해를 고집해 옴
1.2. 수학교육연구의 실상
? 수학교육연구에 관한 견해
① 경험주의적 견해
수학교육은 응용과학으로서 그 연구는 사회과학의 방법론에 따라야 한다.
Download : 수학 교육론 정리.hwp( 48 )
제 1 장 수학교육론
1.1. 과학으로서의 수학교육학의 necessity need
? 과거 20여년 동안 세계적인 규모로 수학교육개선을 위한 논의가 계속되어 왔다.
모든 것을 說明(설명) 하려고 하는 독단적인 이론(理論)이나 공상적인 實驗 설계는 의미가 없…(drop)
순서






수학,교육론,정리,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수학 교육론 요약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그러 나 실제로 수학교육의 개선을 위한 해답은 지극히 빈약하다.
③ 현장교사의 견해
수학교육연구는 무엇보다도 현장 지도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해답을 제 공할 수 있어야 한다.
경험적 보다도 자신이나 타인의 직관적 판단이나 통찰에 크게 의존
새로운 교재나 지도 방법을 창안했을 때 실제적인 상황에서의 시험을 해보기를 원하면서도 實驗적 설계나 分析(분석)보다도 그 교재나 방법이 먹혀 들어가는 지 어떤지, 그리고 어떤 수정이 필요한지를 알아내려는 데 더 많은 관심을 둠
advantage(장점) 및 비판 : 연구자의 사고를 무기로 복잡한 그대로의 현실문제의 point에 접근 할 수 있으나, 개인적 편견에 사로잡히기 쉽다.
연구 목적 : 신뢰성 있는 어떤 이론(理論)적 골격에 들어맞는 것을 발견하고자 하는 것
비판 : 연구하려는 현상을 컨트롤하기 위해서 복잡한 현실을 지나치게 단순화한 인공적인 조건 아래에서 가설을 설정하게 됨으로써 그 결과의 타당성과 적 용 가능성을 신뢰할 수 없게 만들고 있따
② 직관주의적 견해
수학교육연구의 최선의 길은 극히 재능이 뛰어난 실천가의 경험과 수학지도법에 대한 그들의 직관에 주목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