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report) - 도가철학과 무위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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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0 0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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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유학을 유학 혹은 유교라고 하는 것처럼 도가를 도학(道學) 혹은 도교(道敎)라고도 한다. 다시 말해 그것은 인간의 지식이나 문화의 발전으로 말미암아 욕망과 거짓이 확대되었기 때문에 초래된 것이라고 하였다. 그런데 공자 공자 (孔子, BC 551 ~ BC 479), 중국(中國) 춘추 시대의 사상가ㆍ학자(B. C.551~B. C.479). 이름은 구(丘). 자는 중니(仲尼). 노나라 사람으로 여러 나라를 두루 돌아다니면서 인(仁)을 정치와 윤리의 이상으로 하는 도덕주의를 설파하여 덕치 정치를 강조하였다. 제자들이 엮은 ≪논어≫에 그의 언행과 사상이 잘 나타나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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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는 공자와는 달리 당시 사회의 혼란이 인간 자신의 본래의 순진무구한 마음을 상실하고 소박한 삶을 일탈하게 됨으로써 야기된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그 해결 대안으로 정치적으로는 정명주의(正名主義)와 신의(信義)의 회복을 주창하고, 도덕적으로는 인애(仁愛)와 충서(忠恕)의 윤리체계를 수립하고 인격을 도야하기 위한 교육의 확대를 제시하였다. 대체로 중국(中國)의 정치와 윤리에는 유교가 큰 影響(영향)을 미쳤고, 중국(中國)인들의 신앙생활에는 불교가 큰 影響(영향)을 미쳤으며, 중국(中國)인들의 심층적인 철학적 사유나 예술방면에는 도가가 큰 影響(영향)을 미쳤다. 그런가 하면 황제와 노자의 학이라는 뜻으로 황노학(黃老學)이라고도 한다. 레포트(report) - 도가철학과 무위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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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 혹은 도가철학은 일찍이 기원전 2,500년경 유가와 비슷한 시기에 발생하였다. 정진일,『도가철학개론』, 서광사, 2001, p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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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는 유가와 더불어 중국(中國)의 2대 철학사조라 할 수 있는데, 이들은 춘추 말기의 혼란기에 일어난 것으로서 당시의 혼란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의 제시에서 형성되었다. 만년에는 교육에 전념하여 3,000여 명의 제자를 길러 내고, ≪시경≫과 ≪서경≫ 등의 중국(中國) 고전을 정리(arrangement)하였다. 위의 책, p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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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정진일, 『도가철학개론』, 서광사, 2001, p17
도가라는 명칭은 도(道)를 우주 만물을 생성하는 궁극적 실재로 보아 그들의 사상을 전개하였기 때문에 붙여진 것으로 노자가 창시하고 장자가 크게 발전시켰다고 해서 노장철학(老莊哲學)이라고도 한다. 이재권 지음,『도가철학의 현대적 의의』, p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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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혼란의 원인(原因)을 외적으로는 주나라 왕실 중심의 봉건제도의 붕괴와 그로 인한 명분의 남용 등 정치 사회 질서의 혼란, 그리고 내적으로는 인성의 타락과 그로 인한 인륜 도덕의 쇠퇴에서 찾았다. 그리하여 중국(中國)철학의 2대 지주로서 당나라 때까지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유가는 물론 법가, 묵가, 명가 등 중국(中國)의 모든 학파에 影響(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