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8 22:09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 -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서.hwp
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중반 우리나라 유아교육계에 소개되기 시작하여 아동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한 방법으로 널리 인식되면서 현재까지 유아교육현장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katz & Chard, 2000) 즉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의 안내 하에 학급의 모든 아동이나 소집단의 아동, 때로는 개별아동이 학습 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를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교육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영국과 독일을 비롯한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는 Dewey의 교육이념에 따라 진보주의 이념이 도입되면서 프로젝트 학습이 운영되었다. 또한 Stimsom은 고등학교 농업 과목의 수업을 학생들이 이론적 지식을 배운 다음 가정에 딸린 농장으로 돌아가 농업 기술을 experiment(실험) 실습하도록 하는 홈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다. 프로젝트는 아동들이 자신들이 살고 있는 세계에서 흥미를 느끼는 특정 주제를 찾아 이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유목적적인 활동으로,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아동이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 수 있도록 안내하는 일련의 교수전략을 의미한다. Kilpatrick은 프로젝트를 “사회적 장면에서 온 힘을 쏟을 만한 목적을 가지고 하는 일련의 활동들”로 규정짓고 Thorndike의 연합주의 심리학과 Dewey의 교육철학에 근거하여 프로젝트 학습의 과정을 목적설정, 계획, 시행, 판단하기의 네 단계로 나누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순서
유아교육,프로젝트 접근법
1918년 가을에는 Kilpatrick이 『Teachers College Record』라는 논문집에 프로젝트 방법(project method)라는 논문을 발표했는데, 25년 동안에 약 60,000만부 이상의 복사본을 교육 현장에 배부할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학교 교육에 비친 影響력도 대단히 컸었다.(katz & Chard, 2000) 즉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의 안내 하에 학급의 모든 아동이나 소집단의 아동, 때로는 개별아동이 학습 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를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교육 형태라고 할 수 있다아
교육의 history를 통해 볼 때, 프로젝트는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나 현대적 의미의 프로젝트 학습의 기원은 Dewey의 experiment(실험)학교와 stimson의 홈 프로젝트에서 비롯되었다고 보는 것이 정설이다. 홈 프로젝트는 학생들에게 농업 기술을 improvement(개선)시켜 삶의 질을 고양시키고 變化에 대하여 개방적인 자세를 개발시킬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Dewey는 시카고 대학 내 자신이 세운 experiment(실험)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전통적인 교과목이 아니라 프로젝트 형식으로 구성한 바 있다 그는 아동들이 진정으로 흥미있는 문제를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 즉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믿었다.
1) 프로젝트 접근법의 history
유아교육 -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하여
Download : 유아교육 -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서.hwp( 42 )
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중반 우리나라 유아교육계에 소개되기 시작하여 아동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한 방법으로 널리 인식되면서 현재까지 유아교육현장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아 프로젝트는 아동들이 자신들이 살고 있는 세계에서 흥미를 느끼는 특정 주제를 찾아 이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유목적적인 활동으로,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아동이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 수 있도록 안내하는 일련의 교수전략을 의미한다.
설명
이후 학문중심 교육의 붐이 다시 일기 스타트하면서 프로젝트 학습의 일시적인 유행이 끝나고 난 뒤 1980년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방법은 미국의 교육에서 거의 자취를 감추었는데, 그것은 프로젝트 방법이 아동 중심의 교육이론으로 흐르는 경향을 지녀, 진보주의 교육시대가 끝나면서 함께 자취를 감춘 것으로 생각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