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0-1 유아교육개론 B형>유아교육의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5 13:24
본문
Download : 1212[2].hwp
유치원교육과 유아교육은 다음의 몇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따
Ⅱ. 교육영역의 효능적인 장소 및 가구배치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특수성, 교수학습매체, 교재교구, 유아교육개론
5. 간식 영역
![1212[2]-5366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004/1212%5B2%5D-5366_01_.gif)
![1212[2]-5366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004/1212%5B2%5D-5366_02_.gif)
![1212[2]-5366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004/1212%5B2%5D-5366_03_.gif)
![1212[2]-5366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004/1212%5B2%5D-5366_04_.gif)
3. 조작 영역
Ⅲ.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 유안진․김연진, “부모교육”, 서울:동문사, 1993년
-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B형 참고자료입니다
1. 유아교육의 개념
2. 미술 영역
4. 역할 영역
◎ 이은화 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1년
3. 유아교육의 특수성
-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 조정숙․전인옥,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6년 ◎ 조정숙․전인옥, “2006학년도 1학기 유아교육개론 비출석온라인강좌” ◎ 이은화 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1년 ◎ 이재연․김경희, “부모교육”, 양서원, 1998년 ◎ 오영희․엄정애,“부모교육”, 동현출판사, 1999년 ◎ 유안진․김연진, “부모교육”, 서울:동문사, 1993년
레포트 >
[중요] 유아교육의 특수성 및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에 대한 심층적 고찰
◎ 이재연․김경희, “부모교육”, 양서원, 1998년
순서
Download : 1212[2].hwp( 70 )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정리(整理) 하였습니다
2. 유아교육의 중요성
설명
◎ 조정숙․전인옥, “2006학년도 1학기 유아교육개론 비출석온-라인강좌”
◎ 오영희․엄정애,“부모교육”, 동현출판사, 1999년
Ⅳ. bibliography
Ⅰ. 서론
유아교육은 교육체계 속에서 가장 짧은 역사를 지닌 영역이다. 사실 교육이나 학문의 세계에서 유아가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극히 최근의 일이다. 또한 Magolin(1976)은 출생에서 8세까지의 교육을 유아교육이라고 주장한다. 특히 대상의 연령을 어느 단계까지로 규정하느냐에 따라서도 개념이 달라지며 유아교육전문가가 보는 입장, 부모들이 보는 입장 또 현장교사들이 이해하는 입장 등 보는 대상에 따라서도 매우 다각적으로 개념규정이 이루어지고 있따 이러한 입장들을 대별해주는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Spodek(1978)은 유아교육의 대상 연령은 3세부터 8세까지로 보는 것이 타당하며, 유아원, 어린이집,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 등에서의 교육을 유아교육이라고 말한다.
그 동안 우리는 유치원교육(kindergarten education)과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을 동일한 개념으로 생각하여 왔다. 한편, 임재택(1976)은 초등학교 저학년과의 연계성 측면에서 볼 때 유아교육을 학교교육의 테두리 속에 포함시키지 않으려는 전통적 입장에서는 초등전 교육이나 취학전 교육, 학령전 교육등의 용어로 사용해 왔으나, 최근에 와서는 유아교육을 공교육 체제속에 포함시키려는 입장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도 그 속에 넣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Morrison(1984)에 의하면 유아교육이란 출생에서 8세까지의 유아들을 위한 의도적인 교육으로서 유치원, 유아원, 어린이집 및 초등학교 저학년 등 각종 형식적 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포함한다는 것이다.
1. 언어 영역
1. 유아교육의 개념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 조정숙․전인옥,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6년
다. 이런 이유로 유아교육 개념이 혼용되어 온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물론 양자는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개념적으로 보면 동일한 것으로 생각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