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가드너의 지능발달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0 12:16
본문
Download : [심리학개론] 가드너의 지능발달이론.hwp
Ⅱ. 본론
1. 가드너의 지능발달theory(이론)
가드너는 그의 다중지능theory(이론)을 지지해주는 증거로서 몇 가지 영역에서의 연구들을 紹介(소개)하고 있다아 첫째는 정상적이었던 사람이 뇌의 손상을 입었을 경우 보이는 현상들이다.
설명
[심리학개론] 가드너의 지능발달理論
[심리학개론] 가드너의 지능발달이론 , [심리학개론] 가드너의 지능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심리학개론 가드너 지능발달이론
[심리학개론] 가드너의 지능발달理論
레포트/인문사회
심리학개론,가드너,지능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순서
가드너의 지능발달theory(이론)을 說明(설명) 하시오
Ⅰ. 서론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자인 가드너(Howard Gardner, 1983, 1993)는 지능이 전체적이고도 단일한 槪念이 아니라는 다중지능theory(이론)을 제시하였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지능의 기저가 되는 하나의 지적능력이 있다고 보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러나 가드너의 경우에는 하나의 지능이 몇 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는 것과는 달리 매우 독립적으로 구분하는 각각의 지능 영역이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아 가드너는 지능을 “특정문화나 지역싸회에서의 결과로서 무엇인가 고안 해내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定義(정의)하고 있다아 먼저 7개의 지능영역을 제안하였고 그 이상이 될 수도 있음을 시사하였다. 또 다른 사람은 이와 반대의 현상을 보이기도 한다. 이들 두 능력들은 각기 서로 분리된 다른 능력이며 이를 통해 가드너는 언어와 공간적 사고를 지배하는 분리된 지능들이 있음을 說明(설명) 하고 있다아 또 다른 연구로서 특별한 능력이나 재능을 보이는 사람들에 대한 연구를 들 수 있다아 체스나 수학, 음악 등의 분야에서 어릴 때부터 뛰어난 성취를 보이지만 자신이 재능을 보인 영역 이외의 분야에서는 평범…(drop)
Download : [심리학개론] 가드너의 지능발달이론.hwp( 89 )
![[심리학개론]%20가드너의%20지능발달이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AC%EB%A6%AC%ED%95%99%EA%B0%9C%EB%A1%A0%5D%20%EA%B0%80%EB%93%9C%EB%84%88%EC%9D%98%20%EC%A7%80%EB%8A%A5%EB%B0%9C%EB%8B%AC%EC%9D%B4%EB%A1%A0_hwp_01.gif)
![[심리학개론]%20가드너의%20지능발달이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AC%EB%A6%AC%ED%95%99%EA%B0%9C%EB%A1%A0%5D%20%EA%B0%80%EB%93%9C%EB%84%88%EC%9D%98%20%EC%A7%80%EB%8A%A5%EB%B0%9C%EB%8B%AC%EC%9D%B4%EB%A1%A0_hwp_02.gif)
![[심리학개론]%20가드너의%20지능발달이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AC%EB%A6%AC%ED%95%99%EA%B0%9C%EB%A1%A0%5D%20%EA%B0%80%EB%93%9C%EB%84%88%EC%9D%98%20%EC%A7%80%EB%8A%A5%EB%B0%9C%EB%8B%AC%EC%9D%B4%EB%A1%A0_hwp_03.gif)
![[심리학개론]%20가드너의%20지능발달이론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AC%EB%A6%AC%ED%95%99%EA%B0%9C%EB%A1%A0%5D%20%EA%B0%80%EB%93%9C%EB%84%88%EC%9D%98%20%EC%A7%80%EB%8A%A5%EB%B0%9C%EB%8B%AC%EC%9D%B4%EB%A1%A0_hwp_04.gif)
다. 이것은 지능을 일반적인 하나의 통합된 능력으로 보는 전통적인 관점에 대해 좀 다른 입장이다. 물론 가드너 이전에도 같은 요인分析(분석)적 입장을 취하면서도 써스톤등도 지능의 요소를 몇 개의 주요 능력으로서 說明(설명) 해왔다. 그 보다는 지능의 다양성, 또 이들의 조합이 인간의 다양한 역할과 능력이 어떻게 가능하고 작용하는지를 槪念이라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project에서는 가드너의 지능발달theory(이론)에 관련되어 모색해 보겠다. 예를 들어 뇌졸중 환자의 경우 언어능력은 손상되지 않았는데 병원이나 집에 가는 길을 찾지 못 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