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 듣기 지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22 10:32
본문
Download : 제7장 듣기 지도.hwp
그러나 우리나라 유치원 교실에서는 듣기 지도가 매우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따 그것은 많은 교사들이 듣기 지도를 별로 중요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듣기 지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부족은 많은 사람들이 듣기는 가르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습득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이 네 가지 능력 중에서도 가장 우선적으로 가르쳐야 할 것이 듣기 기술이다. 듣기 능력은 듣기 그 자체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말하기, 읽기, 쓰기 등 다른 언어사용 능력을 위해서도 지도되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 아동들은 들을 수 없으면 결코 아무것도 배울 수 없다. 그 이유는 듣지 못하면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고,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면 학교 학습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 학습의 가장 기초는 듣기 기술이다. 그 중에서 가르쳐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사용 능력이다. 물론, 사람들은 특별한 교육을 받지 않더라도 일상적 의사소통에 별 어려움 없이 듣고 말하며 살아간다. Yawkey, et al. (1981)은 듣지 못하는 사람이 5년 이내에…(drop)
다.제7장 듣기 지도
순서
설명
Download : 제7장 듣기 지도.hwp( 66 )
레포트/기타






제7장 듣기 지도
제7장 듣기 지도 , 제7장 듣기 지도기타레포트 , 제장 듣기 지도
제장,듣기,지도,기타,레포트
제7장 듣기 지도
1. 듣기 지도의 중요성
학교 교육을 통하여 가르쳐야 할 것들은 수없이 많다. 언어사용 능력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이다. 그것은 분명히 듣기, 말하기 능력의 일정 부분이 인지적 성장과 함께 자연스럽게 습득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듣기 능력은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일정 부분의 듣기 기술과 함께 지도를 병행하면 듣기 능력이 크게 향상된다고 말한다(전은주, 1999 ; Brown, 1994 ; Childers, 1970 ; Devine, 1978 ; Ducker, 1969 ; Marten, 1978 ; Olsen, 1966 ; Rubin, 1990 ; Russell, 1964 ; Wood, 1994 ; Yawkey, et. al., 1981).
특별히, 우리나라 교실은 아동이 무엇인가를 수행하면서 배우기보다는 교사가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지시하고 가르치는 시간이 더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