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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 의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공격성, 친사회적 행동, 자기효능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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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5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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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상호결정론(reciprocal determinism)이라고 한다. 또한 아동은 어떤 행동이 처벌을 받기보다는 보상을 받는 것을 볼 때 그 행동을 모방하려고 노력한다. 고전적 조건화나 조작적 조건화에서처럼 외부적인 자극이나 강화에 의해서만 인간의 행동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행동에 대한 개인의 인지적 평가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인간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게 된다 한 예로, 아동은 노래나 춤을 누군가가 직접적으로 가르쳐주지 않아도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을 보고 따라하면서 새로운 노래나 춤을 배우게 된다
보다 구체적으로 보면, 아동은 모방의 대상이 인기가 있거나 똑똑하거나 재능이 있을 경우 그 대상을 더 많이 모방한다. 각 개인이 처해있는 인생의 단계에 따라 행동의 선행요인과 강화의 효과(效果)성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지만, 강화의 효과(效果)성은 각 개인의 目標(목표), 계획, 자아효능감 등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단계별로 행동발달의 공통적 특징을 설명(explanation)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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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 의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공격성, 친사회적 행동, 자기효능감)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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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理論)의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공격성, 친사회적 행동, 자기효능감)
목차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理論)의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I. 공격성

II. 친사회적 행동

III. 자기효능감

출처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理論)의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이 環境에 의해 change(변화)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학습이론(理論)가들과 같은 입장을 취하지만 반두라는 인간을 단지 環境의 지배를 받는 사회文化(culture) 적 조건의 산물로 보기보다는 자신의 環境을 산출해내는 주체자로 보고 있다아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은 외적인 環境적 자극과 개인의 인지적 요인 및 내적인 사건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고전적 조건화나 조작적 조건화에서처럼 외부적인 자극이나 강화에 의해서만 인간의 행동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행동에 대한 개인의 인지적 평가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를 상호결정론(reciprocal determinism)이라고 한다.
반두라는 인간의 발달을 보편적인 단계로 나누어 설명(explanation)하지 않았다. 즉, 인간의 행동은 행동적, 인지적, 環境적 影響(영향)력 간의 崙임없는 상호작용의 결과로 이해되어야 한다. 즉, 인간의 행동은 행...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理論)의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공격성, 친사회적 행동, 자기효능감)
목차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理論)의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I. 공격성

II. 친사회적 행동

III. 자기효능감

출처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理論)의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이 環境에 의해 change(변화)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학습이론(理論)가들과 같은 입장을 취하지만 반두라는 인간을 단지 環境의 지배를 받는 사회文化(culture) 적 조건의 산물로 보기보다는 자신의 環境을 산출해내는 주체자로 보고 있다아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은 외적인 環境적 자극과 개인의 인지적 요인 및 내적인 사건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이는 아동이 보고 들은 것을 단순히 기계적으로 따라 …(투비컨티뉴드 )




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 의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공격성, 친사회적 행동, 자기효능감)
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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