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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치료의 歷史적 등장 및 理論(이론)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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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08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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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9년 낙오자 없는 학교를 출판하였는데, 여기서 그는 교육이 학생들에게 더 적합해지는 방안을 제시하였고 학생들의 사고능력 개발을 강조하였으며, 좋은 교육을 받기 위하여 학생들이 더욱 관여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이 병원에 17년 이상 장기적으로 입원해 있던 210명의 환자에게 현실치료 호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퇴원자의 수가 크게 증가하였다.
현실치료는 Ventura여학교에서 학생들이 호로그램에 즐겁게 참여하고 열성을 보이기 시작함으로써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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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asser는 1953년 오하이오주 Cleveland에 있는 Western Reserve Medical School을 졸업한 정신과 의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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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자신이 훈련받았던 정신分析적 방법에 회의를 느끼고 스스로 현실치료라고 명명한 새로운 접근방법을 기반으로 치료 호로그램을 확립하였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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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교육이 관여와 적합성과 사고에 역점을 둘 피료썽을 강조하였고 이는 교육체제를 변화시키는 데 있어서 깊은 influence(영향)을 미쳤다.
1973년에 William Powers의 뇌의 통제체계설을 받아들여 현실치료의 theory 적 배경으로 삼았으며 경영자에게 품질관리체계를 교육하고 종업원에







이 접근방법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실존주의 심리학자인 Helmuth Kaiser박사와 Glasser는 로스엔젤레스의 캘리포니아대학 전공의 시절 지도교수였던 G. L. Harrington박사의 influence(영향)을 지대하게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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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가석방자의 재수감률이 약 90%에달하는 데 비하여 Ventura여학교의 경우는 370명의 가석방자 중 43명만이 재수감자로 나타남으로써 이 호로그램이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얻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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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원자 수가 연mean or average(평균) 2명에서 첫 해에 25명, 두 번째 해에는 75명으로 늘어났고, 그 중 재입원자는 3명에 그치는 커다란 성과를 얻게 되었다.

다.
현실치료의 역사적 등장 및 이론적 배-4717_01_.jpg 현실치료의 역사적 등장 및 이론적 배-4717_02_.jpg


1962년 Hamngton 교수는 로스엔젤레스에 있는 계향군인병원 정신과를 맡게 되면서 Glasser와 함께 현실치료방법을 이 병원 환자에게 적용해 놀라운 결과를 얻게 되었다(Glasser and Zunin, 1979).

Glasser는 1965년에 166페이지의 저서 현실치료를 발간하여 theory 의 보급에도 힘을 기울이게 되었으며, 1966년에 캘리포니아의 학교체제를 자문하기 시작하여 현실치료의 개념(槪念)을 교육에 적용하였다. 그는 1956년에 비행소녀의 교정을 위하여 설립한 캘리포니아 주립 Ventura여학교에 정신과 자문의사가 되었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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