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모더니즘 시에서의 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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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4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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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림, 김광균, 이상, 정지용, 장만영, 오장환, 백석과 같은 시인들의 30년대 모더니즘 계열 시를 통해 이러한 작품들에서 드러나는 근대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일제의 식민지 수탈로 인해 파괴된 고향과 가족 공동체는 소외감과 상실의식을 남긴다는 점에서 앞서 보았던 시와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다
백석의 <女僧>은 한 여승의 비극적 삶을 통해 일제의 식민지 수탈로 인해 파괴된 가족 공동체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금덤판’이라는 금광의 일터를 통해 볼 수 있는 일제의 의한 강압적인 근대화 모습, 그리고 가족 사이의 유대와 사람과 사물 사이의 친화 관계가 완전히 해체된 것을 살펴볼 수 있다 그러나 백석은 전대와 같은 직접적인 감정표출에서 벗어나 ‘가지취의 내음새가 났다’ ‘가을밤같이 차게 울었다’ 등 언어의 매력과 지성을 통해 일제 식민 시대의 어두운 현실 속에서 살아가던 민중들의 삶을 한 여인의 슬픈 생애로 투영하고 있다
정지용 역시 <기차>와 <고향>이라는 시를 통해 고향 상실로 인한 서러움의 정조를 표현한다. 그 자신도 이가 아파서 고향으로 간다고 진술하는 데 여기서 이가 아프다는 것을 통해 화자가 처한 현실적 상황의 어려움을 알 수 있다 근대 문명의 상징인 기차라는…(drop)
1930년대 모더니즘 시에서의 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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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2.1. 시대상을 담아낸 시에서의 근대
2.2. 시 창작 태도에서의 근대
2.2.1. 눈물을 거두어라!
2.2.2 오감으로 느껴라!
2.2.3. 겉모양을 바꿔보자!
2.2.4. 나의 자아를 알리지 말라!
3. conclusion(결론)
# 참고 문헌
위의 시는 모두 당시의 근대화로 인해 겪게 된 전통과 고향의 상실을 노래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진다. 기차를 타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도중에 옆자리에서 서럽게 울고 있는 할머니 한 분을 만나게 되고 그 모습이 눈에 어른거려 잠이 오지 않는다.1930년대모더니즘시에 , 1930년대 모더니즘 시에서의 근대인문사회레포트 ,
김기림, 김광균, 이상, 정지용, 장만영, 오장환, 백석과 같은 시인들의 30년대 모더니즘 계열 시를 통해 이러한 작품들에서 드러나는 근대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