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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크 루소에 대한 歷史(역사)적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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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6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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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논문수상작 <기예와 학술의 도덕적 影響에 관한 논고>(1749)에서 그는 도덕이나 人生의 모두를 부패시키는 것으로서 기계와 학술을 공격하여 그것들이 현재의 인간악을 만들었다고까지 말했다. 이는 얼핏 도덕과 미덕제일주의로 비칠수있지만 실은 지식과 예술의 자유로이 방임되어서는 안되고 사회적 필요와 도덕적 생활에 종속되어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그의 낭만주의적 측면은 그의 소설 <신 엘로이즈>와 <에밀>에서 어떻게 사람들이 자연속에서 심정이 움직이는대로 또는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면서 성장해야만 하는가를 말하는데서 잘 나타난다. 더욱이 그는 하층민출신이었으므로 그들의 마음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력을 가져 그들을 움직이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한후, 인간에게 공통된 것이 논리나 이성이 아니라 감정과 정서라고 생각한 것이었다.


또한 루소는 종교뿐만이 아니라 文化(culture) , 정치, 철학에 있어서 정서의 역할을 강조, 새로운 감수성을 바탕으로 전분야를 폭넓고 독창적으로 다룰 것을 제의하였다.루소에대한역사적평가 , 장자크 루소에 대한 역사적 평가인문사회레포트 ,


본 reference(자료)는 장자크 루소에 대한 歷史(역사)적 평가에 대해 요약한 리포트입니다. 그는 악의 요인을 사회에 있다고 보아 악의 문제를 `세속화`시키고 사회개량을 통해 인간이 자시자신을 완성할 수가 있다는 새로운 시야를 여는데 일익했다.





루소에대한歷史(역사)적평가

설명
본 자료는 장자크 루소에 대한 역사적 평가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루소는 그의 저서 <고백론>에서 밝히다시피 불우한 성장과정에서 가난을 몸소 겪고, 자신을 포함한 전 프랑스 사회를 타락시킨 것은 오로지 근대적 생활의 잘못된 성향때문이라고 믿었다. 그는 물직적 진보가 도덕적 진보까지 초래한다는 당시 합리주의의 기본신념을 공격한 후, 인간의 재생은 인간 자아의 재발견으로 인한 정치 및 윤리의 근본적 혁신에 있다고 주장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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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장자크 루소는 자신이 살던 계몽사상시대에 주장된 합리주의적 통념, 즉 과학과 기술의 발달이 진보를 가져온다는 생각을 공격하고, 낭만주의적 감수성을 제창하여 지배적인 합리주의에 대항시켰으며, 근대적 정치의 기치위에 민주주의 정치와 전체주의정치라는 상호대립하는 슬로건을 둘다 처음으로 적어넣은 혁명적 사상사였다. <예밀>에서 그는 인간이 자연적으로는 선하지만 사회에…(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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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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