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은 불평등을 해소시키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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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4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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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불평등해소와교육평등화의과제완성임다 , 한국교육은 불평등을 해소시키는가?경영경제레포트 ,






학생생활연구소가 펴낸 `2000학년도 서울대학교 신입생 property(특성)조사 보고서` 와 `2000년 통계청이 발간한 사회통계조사 보고서` `2000년 교육부가 펴낸 교육통계연보` 전문을 통해 우리는 `재생산`의 concept(개념)을 이야기하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출신지역(주 성장지역)의 경우 서울대 신입생은 ▲서울지역 45.2% ▲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 등 6대 광역시31.0% ▲지방 중소도시·읍·면 23.8%의 분포를 각각 보였다. 사회적 상류층으로 분류되는 이 두 직업의 남성 경제활동 인구 점유비(9.1%)에 비해 이들의 자녀가 서울대로 진학하는 경우(49.8%)는 지나치게 높다고 아니할 수 없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99년 우리나라 남성 경제활동 인구(1288만9000명)의 직업분포는 관리직 3.6%, 전문직 5.5%에 불과해 이들 직종이 통계청의 전국 남성직업분포도에 비해 각각 7.38배, 4.22배나 더 자녀를 서울대에 보내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대로 전국 지방 중소도시·읍·면 출신의 경우 서울대 진학비율이 23.8%로 나타났으나 전체 졸업생 인구비율(48.6%)에 비해 서울대 진학가능성이 절반도 안됐다. 반면 2000년 전국 고교졸업자(76만4712명)중 서울지역 출신은 22.9%에 불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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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은 불평등을 해소시키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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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불평등해소와교육평등화의assignment완성임다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ꊱ서론 - 재생산이란?
1. 서울대학교 2000학년도 신입생들의 주 성장 지역
2. 서울대학교 2000학년도 신입생들의 아버지의 주된 직업
3. 지각된 사회계층
4. 결과 analysis(분석)
ꊲ교육 불평등 定義(정이) 과 이론(理論)
1. 교육평등관의 변천
2. 교육 불평등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3. 교육 기회 균등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4. 교육 평등관의 형태
5. 교육 기회 분배의 측정(測定)
6. 『재생산』 내용 요약
ꊳ 한국 교육과정 발달사
1. 1차 교육과정 (1954-1963)
2. 2차 교육과정(1963-1974)
3. 3차 교육과정(1973-1981)
4. 4차 교육과정 (1981-1987)
5. 5차 교육과정(1987-1992)
6. 6차 교육과정(1992-1999)
7. 7차 교육과정(2000- )
ꊴ 선별제도의 불평등과 정당화
1. 문제제기
2. 학교체계에서의 시험과 배제
3. 학교판결의 정당성과 정당화로서의 시험
4. 학교 시험제도의합리화로서의 평등의 이데올로기
5. 기술적 선별과 사회적 선별
ꊵ conclusion(결론) 및 문제제기 - 교육평등화의 課題
1. 서울대학교 2000학년도 신입생들의 주 성장 지역
서울대 학생생활연구소는 신입생들의 주 성장 지를 서울, 광역시, 중소도시, 읍, 면 이하의 5가지 범주로 나누어 조사했다. 판매 서비스직은 서울대 신입생 아버지의 점유율이 15.8%로, 전국 남성의 직업 점유율…(省略)
순서
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은 서울지역 출신자가 서울대에 진학할 가능성이 서울지역 학생의 인구 비례에 비해 2배 가량 높다는 것이다. 6대 광역시 출신자의 서울대 진학비율은 31.0%로 전체 졸업생비율(28.5%)과 2.5%포인트의 차이만을 나타냈다.
2. 서울대학교 2000학년도 신입생들의 아버지의 주된 직업
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는 신입생들의 아버지 직업을 전무직, 관리직, 사무직, 판매직, 서비스직, 생산직, 농어업, 미취업 등으로 나누어 분류했다.
학생생활연구소가 펴낸 `2000학년도 서울대학교 신입생 특성조사 보고서` 와 `2000년 통계청이 발간한 사회통계조사 보고서` `2000년 교육부가 펴낸 교육통계연보` 전문을 통해 우리는 `재생산`의 개념을 이야기하고자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