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적 협동학습(코코 모형,Co-op Co-op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1 04:39
본문
Download : 자율적 협동학습(코코 모형,Co-op.hwp
학생은 자신이 조사한 내용을 가지고 소집단에서 정보를 나누게 되고, 이 소집단별로 그 집단이 맡은 소해결해야할문제를 전체 학급에 발표해서 학급 전체에게 주어진 학습 해결해야할문제를 마무리한다. 그리고 이런 모든 활동 속에서 토론 능력, 협상 능력, 비판력 , 의사결정 능력 등 다양한 고급 사고력을 익히게된다
학습과 나눔의 기회
활동
순서
전제적 : 교사가 공부하고 평가할 내용과 방법을 결정함
.
전통적 수업
소집단별로 발표할 보고서를 준비, 발표한 뒤에 전체 토의.
몇 개의 소주제 별로 구성원 조직과 분담.
구분
2. 협동학습모형의 절차
개인의 성격
민주적: 학생과 교사가 함께 공부하고 평가할 내용과 방법을 결정한다.
사회구조
목적
자율적 협동학습(코코 모형,Co-op Co-op )
이 모형에 대해 좀더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전통적인 수업모형과 성취해결해야할문제 분담학습과 비교하면 다음 표와 같다
과정
없음
학습동기
설명
자율적 협동학습과 전통적수업 및 성취 해결해야할문제 분담학습과의 비교
팀 간의 경쟁
자율적 협동학습(코코 모형,Co-op Co-op )
협동동기
자율적 협동학습(코코 모형,Co-op Co-op ) 자율적 협동학습(코코 모형,Co-op Co-op ) 자율적 협동학습(코코 모형,Co-op Co-op )
개인별 평가, 소집단별 평가
자율적 협동학습
학생들이 선택한 하위 주제를 중심으로 소집단을 편성.
계획 : 집단의 의사결정: 분배, 협동적 분석 및 종합
각자 소주제를 개별학습하고, 소집단 내에서 조사 결과 발표.
자율적 협동학습(코코 모형,Co-op Co-op )
자율적 협동학습(코코 모형,Co-op Co-op )
개별 성적
.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협동과 학습
학습주제 intro 와 토론
다른 팀 성격
소집단별 발표
학습자의 본성
소집단 구성
협동의 성격
다. 이 모형은 학급에서 정한 전체 해결해야할문제를 여러 소집단으로 구성된 학급 전체가 소집단 별로 협동하여 해결하는 독특한 형태을 가지기 때문에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으로 불리기도 한다. 그리고 이러한 능력을 발휘시킬 수 있는 조건은 학생 자신이 흥미 있는 관심을 가진 주제에 대해 같은 관심을 가진 동료들과 함께 그 주제에 대한 토론과 조사를 할 수 있는 학습 環境(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개별학습과 소주제 발표
팀승리
하위주제의 정교화, 소주제 분업
호기심, 흥미, 공유의기회
교사가 주제를 intro 하면 학생들이 주제에 대한 토론함. 그 과정에서 다양한 소주제들이 만들어지고 결정됨
자율적 협동학습(코코 모형,Co-op Co-op )
비어있고 개념과 방법을 필요로 함



없음
평가와 반성
Download : 자율적 협동학습(코코 모형,Co-op.hwp( 37 )
소집단 토의를 통해 하위 주제를 정교화함
성취 해결해야할문제 분담학습
자율적 협동학습(코코 모형,Co-op Co-op )
도움과 공유
총명하고 호기심 많으며 감성적이고 문제 해결적임
.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이 가정하고 있는 철학적 기초는 학생들이 자연적인 호기심, 지성, 그리고 표현력 등을 발전시킬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하는 것이 전정한 교육의 역할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학급의 협동 해결해야할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체 구성원이 소집단의 협동학습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모둠이 협동하여 그 결과를 전체에서 공유하기 때문에 경쟁보다 협력이 중요시되고 보상과 평가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이 모형을 통해서 새로운 경험을 동료집단과 나누어 가지며 그 자체가 내적 만족감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