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거부(학교거부증, 학교공포증)의 진단기준과 역학 및 발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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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4-14 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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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교거부(학교거부증, 학교공포증)의 진단기준과 역학 및 발달과정
학교가기를 심하게 꺼리는 것으로 학교 공포증으로 불리기도 하며 종종 신체적 호소를 동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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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교거부(학교거부증, 학교공포증)의 진단기준과 역학 및 발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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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적 관점에서는 어머니를 잃게 될지 모른다는 아동의 강한불안이 학교와 연합되어 학교를 회피하는 반응이 학습된 것으로 본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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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진단기준(D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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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 예컨대 어떤 아동은 학교 안에서의 특정 경험을 두려워할 수도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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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접근의 기본 개념(槪念)은 아동이 어머니에 대한 강한 애착으로 인해 어머니와 분리되어 있는 동안 자신이나 어머니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불안을 느낀다는 것이다.
태만을 나타내는 학생들은 대개 간헐적으로, 그리고 부모 몰래 결석을 하는 반면 등교거부를 보이는 학생들은 대개 장기간 지속적으로 결석을 하며, 부모도 이들이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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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아동들은 특정 공포증이나 사회 공포증으로 진단되기도 하는데, 이는 평가나 발표 혹은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에 대한 불안 때문에 학교 가기를 두려워하는 것이다. 실제로 학교에 대한 공포는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등교거부라는 용어를 선호한다.
일단 회피행동이 발생하게 되면 이 행동은 관심이나 기타 보상에 의해 강화를 받을 수 있따
하지만 분리불안장애를 가진 모든 아동들이 등교거부를 나타내는 것은 아닐것이다.
등교거부는 대개 일반 모집단의 1-2%, 클리닉에 의뢰된 집단의 5% 비율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Elliott, 1999; King et al., 2000).
정신역동적 관점에서는 아동이 집에 있고 싶어 하는 욕구는 아동과 어머니 모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분리와 관련한 갈등인 것으로 기술한다.
II. 역학 및 발달과정
자료제목 : 등교거부(학교거부증, 학교공포증)의 진단기준과 역학 및 발달과정 등교거부(학교거부증, 학교공포증)의 진단기준과 역학 및 발달과정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또 등교거부는 태만과 구별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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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 가기를 꺼리거나 거부하는 것은 위의 분리불안장애의 진단기준에 나열된 8가지 증상 중의 하나이다. <등교거부(학교거부증, 학교공포증)의 진단기준과 역학 및 발달과정>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