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0-1학기 부모교육 B형]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2-06 19:21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기관중심부모교육.hwp
이에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부모교육program과 program의 效果(효과), 그리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 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장원동. 「부모교육」. 서울: 상조사. 2000.
순서
설명
이러한 이유로 부모들이 자녀에게 최고의 교사가 되게 해주기 위하여 유치원에서 부모들을 지원해주고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자 하는 일은 중요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부모교육이 유치원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함은 유아와의 상호작용의 기회 확대와 교사와의 자연스런 만남, 유아교육 방법을 습득, 교육 동반자로서 인식, 부모자신의 양육 방법 improvement(개선) 등의 계기가 되므로 부모를 적극적이며 구체적으로 교육 활동에 참여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유아기 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效果(효과)적인 개입은 자녀의 앞으로의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한 변수 작용하며, 유아 교육의 效果(효과)를 크게 좌우하게 될 것이다. 부모는 그들 자녀의 교육에 있어서 최초의 가장 중요한 교육자로서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대인 관계의 기초를 형성하는 중요한 관계인 것이다.
5. 결론
성영혜․윤석희․이경화(1994). 서울: 문음사.
한국어린이육영회. 「부모교육」.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991.
① 수업참관
(2) 부모의 측면
③ 유아교육기관 운영에의 참여
1. 서론
3) 부모교육의 效果(효과)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reference(자료)] 이연섭․강문희. 「부모교육」. 서울: 정민사. 2001.
⑤ 워크숍(Work-shop)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유아교육기관중심,부모교육,부모교육의 목적,부모교육의 필요성





-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0-1학기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참고reference(자료)입니다
(1) 정보교환(information input)
(1) 아동의 측면
1)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개념(槪念)
정옥분․정순화. 「부모교육」. 서울: 양서원. 2000.
(4) 문제해결 능력(problem solving)의 증진
② 가정방문
② 보조교사
(1) 소극적인 부모참여 방법
그러나 유치원에서 교사와 유아의 비율을 현실적으로 고려해 볼 때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견학을 계획하기란 매우 힘든 일이다.
(3) 사회적 측면
(3) 기술습득(skill acquisition)
문미옥․이혜상․민행난․한수정․한성아(2001).「예비부모교육」. 서울: 양서원
(2) 적극적인 부모참여 방법
조성연. 「부모됨의 교육」. 서울: 동인문화사. 2000.
2.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이해
3.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내용
4.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 유형
4) 유아교육기관 중심에서 부모의 역할
김진영․김정원․전선옥. 「부모교육」. 서울: 창지사. 2000.
Download : 유아교육기관중심부모교육.hwp( 23 )
다.
- 다양한 reference(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
1) 부모교육의 계획
레포트 >
[부모교육]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0-1학기 부모교육 B형]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2.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이해
④ 면담
- 방통대 2010-1학기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이연섭․강문희. 「부모교육」. 서울: 정민사. 2001. 장원동. 「부모교육」. 서울: 상조사. 2000. 김진영․김정원․전선옥. 「부모교육」. 서울: 창지사. 2000. 정옥분․정순화. 「부모교육」. 서울: 양서원. 2000. 조성연. 「부모됨의 교육」. 서울: 동인문화사. 2000. 한국어린이육영회. 「부모교육」.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991. 이원영(1985). 「부모교육론」. 서울: 교문사. 성영혜․윤석희․이경화(1994). 서울: 문음사. 문미옥․이혜상․민행난․한수정․한성아(2001).「예비부모교육」. 서울: 양서원
1. 서론
1)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개념(槪念)
3)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2)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必要性
⑥ 장난감 도서관의 운영
2) 부모교육의 운영방법
또한 유치원에서는 부모를 교육 활동에 참여시킴으로써 자원봉사자, 일일교사, 보조교사, 교재, 교구제작자, 環境요점 봉사자 등으로 역동적인 관계가 형성되어 교육의 최대 效果(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부모교육 목적은 부모 자신의 자아실현과 부모의 역할 수행에 change(변화)를 일으켜 가정에서 부모들의 자녀 양육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아 이러한 부모교육은 부모와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서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이라 정이 할 수 있다아 즉 부모가 피교육자가 되어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과 태도, 그리고 기술 등을 부모교육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이다.
(2) 신념-통찰력의 change(변화)(belief-insight change)
③ 가정통신
① 부모회
이원영(1985). 「부모교육론」. 서울: 교문사.
예를 들면 유아들과의 견학을 계획함에 있어 그룹전체가 참여하는 것보다 소그룹의 유아가 참여하는 것이 유아들에게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 유발 및 감각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으므로 더욱 가치가 있다고 하며, 성인과 유아의 비율은 3세 유아를 위해서는 1:4가 바람직하고, 4-5세 유아를 위해서는 1:5의 비율이 바람직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