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자유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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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고 그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자녀 공물론`이다.
(2) 토론체 형식
1910년대를 넘어서면 허국적 서사양식인 신소설이 지배적 서사양식으로 자…(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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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먼저 여권 문제에 관련되어는 남자가 절대 지배권을 행사하는 우리 사회의 폐습이 시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편 이 작품에서는 2세 국민들의 교육에 관련되어 진지한 opinion(의견)들이 펼쳐진다. 여기에서는 지난날의 부모 우선주의가 철폐되어야 할 project로 제기된다된다. 그와 동시에 교육, 계몽이 부국강병과 새 사회 건설의 필수 요건이라고 주장한다. 과거 우리 사회가 부당하게 서북 출신을 백안시했던 풍조를 비판하고 있다아
마지막으로 이 작품의 바닥에 깔린 주제 의식은 신설헌 부인이 제시하는 말로 총괄된다된다. 등장하는 인물은 신설헌, 이매경, 홍국란, 강금운 등 네 사람이다. 이 가운데에서 신설헌 부인이 사회자격으로 제일 먼저 토론회를 제의한 다음, 자신의 opinion(의견)을 제시한다. 그녀는 먼저 구시대의 유습인 여성의 인종(忍從)과 예속이 타파되어야 한다고 전제한다. 이매경 여사는 꿈 이야기를 빌어서 자신이 꿈꾸는 우리 사회의 이상적 건설 상태를 피력한다. 그에 따르면 인재 등용은 국익에 비추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우선 적서(嫡庶)의 그릇된 인식과 差別의 폐지가 주장되었다. 그리고는 여성 역시 새 시대의 의미, 국가와 민족의 앞날에 관련되어 생각하고 이야기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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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종
(1)『자유종』에 대하여..
이 작품의 배경은 1908년 음력 1월 16일 밤 이매경 여사의 집이다. 다음으로 사회 개혁과 부국강병의 실현을 위해서 거론된 것은 신분간의 문제점(問題點) 해소와 계층 간의 난점 해소 방책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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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자유종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또한 조상 숭배나 윤리·도덕 정신을 앙양하는 제사나 관혼 등 길사가 오로지 형식에 치우치고 있는 폐단도 시정해야 한다고 열렬히 주장한다. 그리고 그 내용은 여권(女權) 문제와 교육을 통한 개화·계몽, 국가 사회의 부강·자주책, 미신 및 계급·지방색 타파 등에 미친다. 신설헌 여사의 말로 토론은 처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