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실천사례와 해결과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07 09:58
본문
Download : 생태유아교육 실천사례와 해결과제.hwp
생태유아교육 , 생태유아교육 실천사례와 해결과제인문사회레포트 ,
생태유아교육 실천사례와 해결과제
,인문사회,레포트
생태유아교육의 실천사례,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program]) 등을 살펴보고 앞으로 발전 방향을 모색한 리포트입니다.
생태유아교육
1. 들어가며
2. 어린이집 보육 살펴보기
1) 어린이집 environment은?
2) 보육이념은?
3) 실천하고 있는 호로그램은?
4) 생태유아교육을 실천하면서 겪는 어려움은?
5) 생태유아교육의 실천에 따른 變化는?
3. 앞으로의 과제(problem)와 展望
z 텃밭가꾸기 호로그램 z
아파트와 시멘트로 뒤덮힌 도시공간에서 자라는 아이들은 살아 숨쉬는 땅과 흙을 밟아보지 못하고 살아간다.
우리 어린이집 텃밭은 여러 곳에 있다 학부모가 가꾸는 자연학습장의 텃밭, 아이들이 직접 가꾸는 어린이집 앞 텃밭(약 30평), 스치로플 박스를 이용한 논, 각종 용기를 이용한 교실내의 텃밭 등이다.
Download : 생태유아교육 실천사례와 해결과제.hwp( 38 )
순서
다. 텃밭의 작물 외에도 지렁이, 나비, 벌, 여러 가지 풀들도 아이들의 놀잇감이 된다 텃밭의 퇴비는 화학비료는 사용하지 않고 있다 이전에는 부엽토와 계분을 주로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아이들의 간식인 과일껍질을 퇴비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텃밭에서 수확한 작물은 요리활동, 작업, observe 등 다양한 추후활동 소재로 활용된다
텃밭의 고추를 수확하면서 아이들은 서…(투비컨티뉴드 )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생태유아교육의 실천사례,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등을 살펴보고 앞으로 발전 방향을 모색한 리포트입니다.
농사는 유아반 위주로 짓고 있다 유아반 반별로 한 고랑씩 농사를 짓고 영아반은 산책길에 들러 구경을 하고 있다 어린 반은 상추, 쑥갓, 열무와 같이 가장 기르기 쉬운 작물을, 연령이 높아질수록 재배 난이도가 있는 작물을 선정, 재배하고 있다 올 해 재배하거나 재배 중인 작물로는 상추, 쑥갓, 열무, 무, 옥수수, 딸기, 가지, 부추, 벼 등이 있으며 지금 현재 고구마와 김장배추, 무가 한창 자라고 있다 텃밭에서도 ‘가르치기’보다는 ‘생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텃밭가꾸기 호로그램은 아이들이 흙냄새를 맡고 소박하나마 제 손으로 텃밭을 일구고 채소를 길러 봄으로써 계절과 날씨의 變化, 식물의 생장, 수확에 대한 기쁨, 자연을 사랑하게 되고 자연과 함께 하는 삶을 이해하고 노동의 신성함과 보람을 몸과 가슴으로 느끼게 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런 아이들에게 선생님과 함께 직접 손으로 씨를 뿌리고 물을 주고 김을 매고 수확을 하고 그것을 요리해 먹음으로써 먹거리와 생명의 순환과정을 경험시키는 것은 대단히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 아침에 엄마, 아빠와 함께 아파트문을 나서서 어린이집에 들어설 때까지 흙을 전혀 밟아보지 못한다. 우리 어린이집 아이들도 예외는 아닐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