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및 구성주의(구조주의)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21 07:18
본문
Download : 포스트모더니즘 및 구성주의(구조주의) 교육.hwp
교육은 통상적으로 세계와 인간에 대한 객관적 지식과 보편적인 가치체계를 가르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이성적인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왜냐하면, 포스트모던 culture에 물든 학생들이 교사의 지적·도…(drop)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20%EA%B5%90%EC%9C%A1_hwp_01.gif)
%20%EA%B5%90%EC%9C%A1_hwp_02.gif)
%20%EA%B5%90%EC%9C%A1_hwp_03.gif)
%20%EA%B5%90%EC%9C%A1_hwp_04.gif)
%20%EA%B5%90%EC%9C%A1_hwp_05.gif)
%20%EA%B5%90%EC%9C%A1_hwp_06.gif)
설명
Download : 포스트모더니즘 및 구성주의(구조주의) 교육.hwp( 95 )
포스트모더니즘이 나타나게 된 배경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학문적 측면으로 나누어 간단하게 살펴보고,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적 특징과 전환기적 시대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에 관한 대표적인 견해 또는 입장 및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적용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그러나 후기 산업사회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치체계는 객관적이거나 보편적인 것이 아니며, 따라서 그것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누구나 수용해야 하는 절대적 진리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Ⅲ.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서구 근대화이래 나타난 대중적 공교육체제는 합리성, 체제성, 보편성, 객관성, 조직성, 효율성 등을 그 특징으로 하는 모더니즘을 근간으로 발전해 왔다. 왜냐하면 객관적이고 보편적이라고 간주되는 제반 지식과 가치는 실제로는 특정한 歷史적, 사회적 상황에서 특정한 관점과 세계관에 기초해 형성되었다고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입장에서 볼 때,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치체계는 다른 상황에서 혹은 다른 관점이나 세계관에서 보면 전혀 객관적이거나 보편적이지 않을 수 있따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의 상대주의적 견해는 교육에 뿌리깊이 박혀있던 신념과 인식체계의 근거를 와해시키고 있따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은 상대주의적 사고와 가치관으로 이미 무장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 무기력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게 된다된다. 현대culture를 지배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신이란 진리와 지식, 그리고 인간과 사회에 대한 기존의 모든 theory(이론)체제나 사고체제에 있어서 그것이 갖는 절대 객관성과 확실성을 부정하고, 그의 다원성과 상대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그들이 가졌던 권위의 허구성을 드러내고 해체함을 그 일차적 속성 으로 한다. , 포스트모더니즘 및 구성주의(구조주의) 교육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포스트모더니즘 및 구성주의(구조주의) 교육
다. 그래서 오늘날의 시대를 하나의 진리에 의해 지배되지 않는 사회, 즉 수많은 담론이 그 나름대로의 정당성을 인정받게 되는 포스트모던의 사회라고 말한다.
Ⅰ.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槪念)적 특징
Ⅲ.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적용theory(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
1. 구성주의의 개념(槪念)
2. 구성주의 교육의 두 유형
1) 인지적 구성주의
2) 사회적 구성주의
3. 구성주의 교육의 교수-학습원리
1) 구성주의의 학습원리
2) 구성주의의 교수원리
이처럼 포스트모더니즘은 특정이 theory(이론)이나 원리를 가지고 모든 것을 획일적으로 규정하고 통제하는 전체적 사고방식을 비판한다.포스트모더니즘이 나타나게 된 배경을 정치, 경제, 사회, 文化(culture) , 예술, 학문적 측면으로 나누어 간단하게 살펴보고, 포스트모더니즘의 concept(개념)적 특징과 전환기적 시대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에 관한 대표적인 견해 또는 입장 및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적용理論(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에 상대하여 정리(arrangement)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