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工學] 실험보고서 - 자동차 풍동실험 결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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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8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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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 일때 유동
3) 비점성 유동과 점성유동의 차이
(a) 비점성 유동
- 유체가 완전히 비점성()이면
Reynolds 수가 무한대가 되고
마찰에 의한 에너지 손실이 없으므로
유체입자는 F점에서도 정체점을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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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결과/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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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實驗 목적
- 에어터널 안을 흐르는 풍동을 이용, 차량모델의 외부유동을 만들고 이를 통하여 각 지점과 각도에 따른 압력과 속도를 측정(測定) 한다.
:
여기서, property(특성)길이인데
원형실린더는 직경()를 쓰고
평판은 길이()을 쓴다.
`그림 ` Re〓0.1일때 유동
(b) 일때 유체의 관성이 점점 커지면서 유체의 관성이 물체의 표면을 따라가지 못하게 되고, 물체 뒤쪽에서 유체의 일부가 상류 유동방향과 반대로 흐르는 박리거품이 발생하게 된다된다.
(a) 일때 유체는 물체의 표면을 따라 정상유동한다.
2. 관련theory
1) Reynolds 수
- 유체의 유동이 층류인지 난류인지를 결정하는 무차원 변수이다.
`그림 ` Re〓50일때 유동
(c) 일때 점성의 effect(영향) 을 받는 면적이 하류로 더 밀려가게 되고, 실린더의 앞부분에는 얇은 경계층이 형성된다된다.
`그림 ` 실린더 주위의 유동
경계층 가장자리의 유체속도인 자유유동속도 는
A점, F점에서는
C점에서는
실린더 표면에서…(省略)
다. 이를 통해 형상에 따른 항력과 난류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원형파이프 내부유동일 경우 :
- 평판을 지나는 외부 유동일 경우 :
- 원형실린더 직교류 외부유동일 경우 :
2) 정상, 점성유동의 property(특성)
- Reynolds 수가 작으면점성력이 커지고 Reynolds 수가 커지면 점성력이 작아지고 관성력이 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