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27 02:09
본문
Download : [교육학]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hwp
교육학,페스탈로치,교육사상,사범교육,레포트
[교육학]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교육학]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순서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루소 교육원리의 수정
- 페스탈로치는 루소의 모든 중요한 교육원리를 받아 들였지만, 이들 원리에 수정을 가했다.
5) 교사의 임무 증대 : 페스탈로치의 교육대안에서는 교사가 아동과 사회를 연결하고 아동을 성인의 수준으로 끌어 올려야 하므로 루소의 교육론에서 보다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된다.
2. 교육의 목적
1)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
① 인간은 태어날 때 자연적 본성을 가지고 태어나는데, 인간의 자연적 본성 중에서 가치있는 것은, 사물을 인식할 수 있는 ‘지적 능력’, 생산적 작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술적 능력’, 선하게 되려고 노력하는 ‘도덕적 능력’ 등 세 가지이다.
2) 이상적 학교로서의 가정에 대한 견해 : 루소는 최선의 교육을 위해서는 탁월한 능력과 인격을 갖춘 부모를 둔 이상적인 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았지만, 페스탈로치는 평범한 농부의 가정도 인간적인 유대와 일거리가 있는 한, 훌륭한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② 이는 인간의 머리(head), 손(hand), 가슴(heart)의 작용에 상응하는 것으로, 이를 발달시켜주는 교육은 지적교육, 노작교육, 도덕교육이 된다된다.
2) 교육을 통한 사회개혁
① 페스…(drop)
Download : [교육학]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hwp( 86 )
[교육학]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교육학]%20페스탈로치의%20교육사상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8E%98%EC%8A%A4%ED%83%88%EB%A1%9C%EC%B9%98%EC%9D%98%20%EA%B5%90%EC%9C%A1%EC%82%AC%EC%83%81_hwp_01.gif)
![[교육학]%20페스탈로치의%20교육사상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8E%98%EC%8A%A4%ED%83%88%EB%A1%9C%EC%B9%98%EC%9D%98%20%EA%B5%90%EC%9C%A1%EC%82%AC%EC%83%81_hwp_02.gif)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1) 교육의 적극적 측면 강조 : 페스탈로치는 진정한 교육을 아동 개인의 직접적 경험의 결과로 보는 루소의 소극적 교육에서 벗어나 교육이 아동의 능력 계발할 수 있다는 적극적인 입장을 취한다. , [교육학]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페스탈로치 교육사상
다.
4) 개인과 사회의 조화 : 페스탈로치는 인류 전체의 발달과 개체로서의 인간의 발달 사이에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 루소의 ‘개인주의’를 넘어서 교육을 통한 개인과 사회의 조화로운 발달을 강조했다. 교육은 인간의 이러한 자연적 본성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3) 일반 학교에 대한 긍정적 입장 : 루소가 학교를 통한 교육을 부정한 반면, 페스탈로치는 학교가 좋은 가定義(정의) 본을 따라 개조되면 가정에서 처음 된 교육을 자연스럽게 이어나갈 수 있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