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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사회과학] 교육재활의 의의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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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17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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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지적, 정신적 능력은 성장단계에 있는 교육을 통하여 발달된다된다.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 교육재활의 의의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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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재활의 의의와 방법

목 차

1.교육재활의 관념
2.교육재활의 대상자
3.교육재활의 내용
4.특수아조기교육 호로그램의 유형
5.교육재활의 처리해야할문제와 展望


1.교육재활의 관념
교육재활이란 장애아동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으로 향상시키고 발휘하게 하여 잠재능력의 가능성을 개발하며 사회생활에 스스로 adaptation(적응) 해 가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및 기술을 총칭한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 제2장에서는 특수교육을 특수교육 대상자에게 점자, 구회, 보장구 등을 사용하여 교육, 교정 및 직업보도를 하는 것이라고 정이하고 있따


구 분
내 용
시각장애
ㆍ두 눈의 교정시력이 각각 0.04미만인자
ㆍ시력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에 의하여 학습처리해야할문제를 수행할 수 없고, 촉각 이나 청각을 학습의 주요수단으로 사용하는 자
ㆍ두 눈의 교정시력은 각각 0.04 이상이나 특정이 학습매체 또는 처리해야할문제의 수정을 통해서도 시각적 처리해야할문제수행이 어려운 자
ㆍ특정이 광학기구ㆍ학습매체 또는 설비를 통해서만 시각적 처리해야할문제수행을 할 수 있는 자
청각장애
ㆍ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90데시벨 이상인 자
ㆍ청력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가능 하거나 곤란한 자
ㆍ일상적인 언어생활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받기가 곤란한자
정신지체
ㆍ지능검사 결과 지능지수가 75이하이며 adaptation(적응) 행동에 결함을 지닌 자
지체부자유
ㆍ지체의 기능ㆍ형태상 장애를 지니고 있고, 체간의 지지 또는 손발의 운 동ㆍ동작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하여 일반적으로 교육시설을 이용한 학습 이 곤란한 자
정서장애
ㆍ지적, 신체적 또는 …(투비컨티뉴드 )



[사회과학] 교육재활의 의의와 방법

다. 이러한 교육을 특수교육이라고 하는데, 특수교육이란 특수 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알맞게 특별히 설계한 교육을 말한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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