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펠탑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4 12:49
본문
Download : 에펠탑.hwp
에펠탑을 세운 구스타프 에펠은 이 탑을 세우기 전에 철도교를 수없이 건설한 기술자였다. 에펠탑을 눈여겨 살펴보면 아치 구조에 탑을 올려놓은 형상임을 쉽게 알 수 있다아 이것은 곧 가로로 놓인 철도교를 세로로 바꾸어 놓은 것과 마찬가지인 것이다. 그 소재혁명의 상징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구조물은 누가 뭐라고 해도 파리의 에펠탑이다.
즉, 동쪽과 남쪽의 철각 기초 부분에는 길이 10m, 폭 6m, 두께 2m로, 북쪽과 서쪽 부분에는 길이 15…(생략(省略))
에펠탑 , 에펠탑경영경제레포트 , 에펠탑
에펠탑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다.
에펠이 건설한 여러 철도교는 철탑 위에 쇠로 만든 주형을 걸친다는 지극히 단순 명쾌한 구조였는데, 이 기술은 곧 에펠탑의 건설에 응용되었다. 에펠은 곧 공사에 들어갔으나 9,000t 이라는 탑의 엄청난 중량을 지탱시키는 일은 결코 쉽지 않았다. 제철산업의 독창적인 걸작이 될 만한 탑을 만들기 위해 프랑스 government 는 설계를 공모했고, 뜨거운 호응으로 700여 응모작이 접수되었으나, 그 중 만족할 만한 것은 에펠의 설계 하나뿐이었다고 한다.
그전까지 긴 다리는 대부분 돌로 만들어진 것이어서 무거운 기관차가 달리기엔 한계에 부딪칠 수 밖에 없었다.
에펠탑은 건설전부터 예술성과 공업성, 추함과 아름다움의 사이에서 시비가 많았으나 드디어 1887년 1월 28일 파리인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에펠탑 건설을 위한 첫 곡괭이질이 스타트되었다. 그러다 엄청난 무게를 감당할 수 있는 철강의 등장으로 다리는 하루아침에 장대화에 도전, 드디어 성공을 거두고야 만 것이다.
에펠의 설계안은 4개의 철각으로 조립된 윗부분에 탑을 얹어 놓는 구조였으므로, 4개의 다리를 버티어주기 위해 콘크리트로 기초를 단단히 굳혀야 했다. 에펠탑은 프랑스 혁명 100주년을 기념하여 개최된 `파리 만국 박람회`에 즈음하여 세워진 것이다. 아치교량의 수평 주형을 가로로 놓지 않고 세로로 세웠다고 할까? 다시말해 에펠탑은 다리를 놓는 연장선상의 구조물이라고 해도 무방하다는 것이다.
Download : 에펠탑.hwp( 84 )
순서
에펠탑
에펠탑,경영경제,레포트
에펠탑
근대 교량의 스타트은 산업혁명과 더불어 철강이 대량생산되면서부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