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술적 제휴의 성공전술 및 사례(instance)analysis(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09 10:32
본문
Download : 전략적 제휴의 성공전략 및 사례분석.hwp
전략적 제휴의 개념, 유형, 이론적 배경, 사례, 성공요건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특히 상대 기업의 일부능력 만을 획득해야 할 경우나 M&A 대상으로서는 너무 규모가 큰 경우에도 전략(戰略) 적 제휴는 매우 유용한 수단이다. 세계적으로 전략(戰略) 적 제휴가 큰 관심으로 부각되기 처음 한 것은 90년대에 들어서면서 부터로 이것은 급변하는 경영environment 속에서 독자…(생략(省略))
전술적제휴의성공전술및사례(instance)analysis(분석)
,경영경제,레포트
전술적 제휴의 concept(개념), 유형, 이론(理論)적 배경, 사례(instance), 성공요건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전술적 제휴의 성공전술 및 사례(instance)analysis(분석)
다.전략적제휴의성공전략및사례분석 , 전략적 제휴의 성공전략 및 사례분석경영경제레포트 ,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Download : 전략적 제휴의 성공전략 및 사례분석.hwp( 56 )
설명
들어가며
본문
1. 전략(戰略) 적 제휴란?
2. 전략(戰略) 적 제휴의 목적
1) 자원과 위험공유
2) 제품개발과 시장진입의 속도 단축
3) 경쟁방식의 조정
4) 기업의 유연성확보
5) 규모의 경제 달성
3. 전략(戰略) 적 제휴의 유형
1) 업무제휴
2) 컨소시엄
3) 제휴 합작 벤처
4) 복합제휴
4. 전략(戰略) 적 제휴에 관한 일반理論(이론)
1) 거래 비용론 (Transaction cost theory)
2) 자원기반관점 (Resource-based view)
3) 네트워크理論(이론) (Network theory)
5. 전략(戰略) 적 제휴의 advantage(장점) 및 실패의 주요Cause
1) advantage(장점)
2) 주요 실패Cause
6. 전략(戰略) 적 제휴의 事例(사례)
1) 컴퓨터 산업분야
2) 주요 실패Cause
3) 소프트웨어 산업분야
4) 누리망 산업분야
7. 전략(戰略) 적 제휴의 성공요건
1) 전략(戰略) 적 제휴의 파트너 선정
2) 전략(戰略) 적 제휴의 운영
3) 전략(戰略) 적 제휴의 기대effect의 한계
참고자료(資料)
1. 전략(戰略) 적 제휴란?
전략(戰略) 적 제휴는 자원의 교환, 공유 또는 상호개발과 관련된 기업들 간의 모든 유형의 자발적인 협력관계로 정의(定義)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제휴 상대방에 의한 자본, 기술 혹은 다양한 유형의 자원이 관여하게 된다(Gulati, 1998).
기업들이 전략(戰略) 적 제휴를 추진하게 된 동기에는 제휴 파트너들 간의 공동연구 개발, 공동제조, 공동 구매를 통한 규모의 경제 및 범위의 경제 effect 외에도 서로에게 보완적인 자원이나 核心역량을 어느 정도 공유함으로서 얻게 되는 생산성의 향상이나 시장지배력의 증대, 학습의 effect 등을 들 수 있으며 이처럼 기업들은 매우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전략(戰略) 적 제휴에 참여하게 된다(Gulati and Singh, 1998; Hagedoorn, 1993; Powell, Kogut and Smith-Doerr, 1996; Stuart, 2000).
전략(戰略) 적 제휴는 기업이 혼자 내부적으로 개발하기에는 투자비용이 너무 큰 경우 기업들이 선택 가능한 effect적인 대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