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심리학 요약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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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1-09 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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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 심리 심리학 요점 정리
대화‘라는 딜레마 ‡대화는 안전핀을 뽑은 수류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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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다음 날 아침 일찍 연구부장은 초안을 검토한 후 CD로 굽도록 오케이를 했다.
메시지를 받은 김교사는 기분을 망쳤다. 그런데 퇴근 후 집으로 돌아와서 보니 자동응답기에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녹음되어 있었다.
대화‘라는 딜레마 ‡대화는 안전핀을 뽑은 수류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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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교사도 연구학교 보고회때 보여줄 참관수업준비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지만, 선배교사에 대한 예우로 모든 일을 잠시 중단하고 밤늦게까지 프리젠테이션 작업을 했다. 김교사는 즉시 연구부장에게 전화를 걸었다. 대화 심리 심리학 요점 요약 / ()
“어이, 김선생! 일을 이렇게 해놓으면 어떻게 하나? 물론 시간에 쫓기는 상황이었다는 것은 잘 알고 있네. ……(한숨)……하지만 이 프리젠테이션은 연구에 따른 교육效果 차트가 명확하지 못하고 그래프도 알아보기 힘들잖아. 이건 엄청난 실수야. 자네가 즉시 고쳐줘야겠어. 도착하는 대로 전화해주게!”
대화의 심리학 요약 요약
차원높은 대화를 위하여 ‡전달하려는 대화에서 배우는 대화로 ☑ 대화의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화 심리 심리학 요점 정리 / ()
어느 날 오후 같은 학교에 근무하는 연구부장이 김교사에게 전화를 걸어 이번 연구학교 보고회에 쓸 프리젠테이션을 부탁하였다.
어려운 대화의 세 가지 심리 유형
설명
☑ 어려운 대화를 어렵게 만드는 Cause 은 당신의 행동이 문제가 아니라 사고방식이 문제이다.
김교사는 이른바 ‘어려운 대화’의 상황에 처해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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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류탄의 딜레마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주는 것은 ‘배우는 대화’라 불리는 건설적인 접근 방법으로 대화에 임해야 한다. 그것을 감소시키고 남아 있는 부분을 效果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현실적이며 실천 가능한 일이다.
ChapterⅠ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어려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수류탄을 던지는 것과 같고, 아예 전달하지 않기로 작정하는 것은 안전핀을 뽑은 수류탄을 손에 들고 있는 것과 같다. 그 결과 정오에는 프리젠테이션이 완성되어 연구부장에게 전달되었고, 김교사는 기진맥진한 상태가 되었지만 선배를 도왔다는 사실이 기쁘기만 했다.
ChapterⅡ
ChapterⅠ
김교사 : 부장선생님이 남겨놓은 메시지 잘 받았습니다. 다시 생각해봐도 그 차트와 그래프가 약간 틀린 것은 사실이지만 극히 미세한 정도였다. 대화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감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실현 불가능한다. 원래는 정보를 담당해야하는 교사가 하기로 했으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못하게 되어 김교사에게 부탁한 것이다. 우리는 ‘전달하려는 자세’에서 ‘배우는 자세’로 전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