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 군자와 市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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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1 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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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아테네의 민주주의 사상은 근대 서양의 시민(Citizen)의식을 토대로 하는 민주주의 이념의 원형이 되면서 오늘날 서양 사상의 초석 역할을 하고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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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자신이 살던 시대를 혼란한 시대로 보았다.”라고 정리할 수 있따 결국 이 말은 인간이 인간을 평가할 경우 외적으로 드러나는 육체적인 모습뿐만 아니라 그의 정서와 정신은 물론 그가 행한 삶의 자취 등 모든 면이 고려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인간은 생물학적으로 생물에 속한다. 인간이 인간으로 대접 받으려면 바람직한 인간의 역할을 해야 한다. 그릇 인간을 도덕적 존재로 여기는 주공의 사상을 수용한 후 이것을 더욱 체계적으로 정립하여 유가사상의 종지로 삼았다. 인으로 대표되는 그의 철학사상은 ‘효제충신(孝悌忠信)’, ‘박시제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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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공자 시대에 이르러 이 concept(개념)은 달리 쓰이기 시작했다. 이러함을 토대로 많은 독특한 歷史(역사)를 형성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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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군자란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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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에서 중시하는 군자의 concept(개념)은 사실 공자시대 이전부터 있었다. 왜냐하면 너는 인간으로서 해서는 안 될 일을 했기 때문일것이다 네가 한 행위는 마치 짐승이 저지른 것과 같다. 그리고 공자시대 이전의 군자는 지배층의 성격을 띠고 피지배층에 해당하는 소인과 상대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신분concept(개념)이었다. 인간은 이성을 통해 스스로의 삶을 돌아보고 수정하며 설명(explanation)하고 계획을 세운다. 공자는 이 concept(개념)을 대부분 신분의 뜻과 구별되는 도덕성을 갖춘 인간의 의미로 사용했다. 그는 주나라 초기에 주공이 정립한 질서체계를 인간이 추구해야 할 바람직한 규범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생산력의 발전으로 인해 새롭게 등장하는 신흥세력들이 주나라의 질서 체계를 붕괴시킨다고 생각하고 안타깝게 여겼다. 리포트 - 군자와 市民
레포트(report) - 군자와 시민(Citiz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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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라고 다 인간이냐? 인간다워야 인간이지.” 이 말은 “네가 인간의 탈을 썼다고 해서 우리와 같은 인간이 될 수는 없다. 이 때문에 많은 학자가 이 concept(개념)이 주나라가 성립된 이후에 형성된 것으로 여긴다. 고대 아테네의 시민(Citizen)의식과 china(중국) 선진시기의 군자관은 그들 각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인간의 모습이었다. 이성은 자신을 반성하고 추동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이러한 歷史(역사)의 진행 속에서 인간은 자신들의 정체성을 세워나갔고 그들은 각각의 환경과 文化의 특징을 반영하면서 고유한 정체성을 확립해갔다. 인간은 이러한 이상의 힘에 의지하여 도구를 만들면서 불리했던 초기 자연환경의 어려움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인간이 동물과 구별되어 인간으로 불리는 것은 이성의 발달에 기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