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 유아교육론 D형 =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理論)에 대하여 설명(說明)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0 19:04본문
Download : 유아교육 = 유아교육론 D형 = Ba.hwp
그는 행동주의에서 나타나는 단순한 조건과 행동반응 등의 특성과는 다른 인간이 인지적인 능력으로 자신이 스스로 자기조절을 하고, 자기 효능감에 영향을 받아 행동이 결정된다고 주장함으로써 행동주의와는 다른 양상을 띤다고 본다. 관찰을 통한 이전 학습 경험이 강화를 통해 긍정적이고 유익함을 느꼈을 경우, 이후에도 비슷한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관찰학습의 과정은 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째, 영향을 주는 많은 모델 중 관찰 한 것으로부터 정보를 끌어내기 위해 주의를 집중해야 하는 ‘주의 집중 과정’이다. 이는 교육기관에서 적용되는 부분이 많으며, 유아교육기관 觀察(관찰) 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느낀 점을 논하겠다.
유아교육 = 유아교육론 D형 =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理論)에 대하여 설명(說明)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2. 본론
1)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
4. 출처 및 reference
순서
다. 즉, 유기체의 학습은 직접 행동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학습을 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 기제로는 observation학습 또는 모델링이 있으며, 인간의 행동발달에 기초가 된다 예로는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이든 아니는 간에 주의 사람들의 행동을 observation하여 학습을 한다는 점이다.
목차
observation학습의 과정은 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째, 영향을 주는 많은 모델 중 observation 한 것으로부터 정보를 끌어내기 위해 주의를 집중해야 하는 ‘주의 집중 과정’이다. 이는 두 가지 측면에 따라 결정된다 observation을 통한 이전 학습 경험이 강화를 통해 긍정적이고 유익함을 느꼈을 경우, 이후에도 비슷한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또 다른 하나는 모델의 특징에 따라 주의 집중이 달라진다.
방송대, 방통대, 방송통신대, 유아교육론, 반두라, 사회학습 발달이론
1. 서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말이 있다 이는 동물과는 다르며 인간은 사회적인 활동을 함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말이 쓰인다. 즉, 모델의 외형, 유능성 등에 따라 주의 집중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3. conclusion(결론)





2)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그는 행동주의에서 나타나는 단순한 조건과 행동reaction(반응) 등의 속성 과는 다른 인간이 인지적인 능력으로 자신이 스스로 자기조절을 하고, 자기 효능감에 영향을 받아 행동이 결정된다고 주장함으로써 행동주의와는 다른 양상을 띤다고 본다. 예로는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이든 아니는 간에 주의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여 학습을 한다는 점이다. 즉, 유기체의 학습은 직접 행동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observation하면서 학습을 할 수 있다. 즉,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 간의 관계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는 기제가 있고 그러한 인지과정을 거치는 존재임을 강조한다. 이는 두 가지 측면에 따라 결정된다.
본론
설명
1)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理論)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반두라의 사회학습 발달이론(理論)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理論),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에 의한 학습,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등과 같은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의 기초가 된 이론(理論)이다. 이러한 학습 기제로는 관찰학습 또는 모델링이 있으며, 인간의 행동발달에 기초가 된다. 자극을 주면 反應(반응)을 하는 동물의 실험을 통해서 다양한 방법들을 인간에게 적용하였던 행동주의가 만연한 때 사회적 학습발달 이론에서는 인간을 동물과는 다른 존재라고 하였다.
본문내용
Download : 유아교육 = 유아교육론 D형 = Ba.hwp( 44 )
본론 1)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에 의한 학습,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등과 같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가 된 이론이다. 즉, 모델의 외형, 유능성 등에 따라 주의 집중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또 다른 하나는 모델의 특징에 따라 주의 집중이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