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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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0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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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학개론1
레포트/인문사회
종교의 정의와 기원, 세계3대 종교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종교학개론1 , 종교학개론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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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학개론
설명
다. 인간은 비록 이런 불행 속에 살아가지만 그 현실적 상황에만 머물려 하지 않고 그가 마땅히 존재해야 할 바나 마땅히 존재할 수 있는 상태에로 나가려 한다.
종교는 인간의 현실을 부정적으로 평가한다. 인간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이 세상에서,이 세상의 일부로서,그러나 어떤 자유와 정신적 property(특성)을 가지고 살아간다. 이것이 인간의 상황이다. 원죄나 일체개고라는 말은 인간 실존에 대한 부정적 평가의 대표적인 槪念으로 인간의 자기애와 갈망이 번뇌를 낳으며 이것이 인간 불행의 原因임을 말해준다.
2) 인간이 도달할 궁극적 상태
두번째 요소는 인간이 도달할 目標(목표) 또는 궁극적 종착점을 가진다는 인식이다. 즉 무지나 타락에 빠져 있어 아직 완성되지 못하고 성취할 바를 얻지 못하는 것이다. 1) 인간의 상황에 대한 이해
이는 인간에 대한 상황 즉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고 평가하는가 하는 특수한 견해라고 부를 수 있다 좀 더 간단하게 말하자면 인간관이다. 인간 세상의 무상을 넘어 영원한 것을 바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것을 덮어버릴 만한 괴로움과 비참한 불행도 여기에서 야기된다된다. 인간은 이러한 인식 하에 완성, 구원을 갈망하게 되고 자신의 變化를 시도한다.
우리는 보통 존재의 네 가지 본질적인 요소를 들어 말한다.
인간이 현재와 같은 불행한 상황에 놓여 있는 것은 진리에 대해 알고 있지 못하거나 등을 돌린 탓이다.
앞에서 종교를 신과 인간과의 관계라고 定義(정이)한 데서 알 수 있듯이 인간이 도달할 궁극적 目標(목표)는 신 - 인격적이든지 비인격적이든지 간에 -이며 이 실재와 일치할 때 인간은 완성에 이르게 된다된다.
인간의 사랑과 행복, 보람과 자부심 및 영광 등이 여기에서 기인한다.
우선 인간의 공동생활, 현세생활, 육체생활 및 정신생활이 그것이다.
그러므로 종교란 현상을 그대로 유지해 보려는 태도에 저항함으로써 현상을 끝맺으려는 역동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3) 현상에서 궁극적 상태에 이르기 위한 수단
인간은 이렇게 미완성 내지 미성취의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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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 정의와 기원, 세계3대 종교에 관련되어 설명(說明)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