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심리적 개인차 :지적 특성(特性) - 지능과 인지양식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31 00:46
본문
Download : 학생의 심리적 개인차 지적 특성 - 지능과 인지양식 중심으로.hwp
교육심리Handout , 학생의 심리적 개인차 :지적 특성 - 지능과 인지양식 중심으로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학생의 심리적 개인차 지적 특성 - 지능과 인지양식 중심으로.hwp( 29 )
학생의 심리적 개인차 :지적 특성(特性) - 지능과 인지양식 중심으로쓴 입니다.
(3) Guildford의 지능구조 theory(이론)
·삼차…(생략(省略))






다.
교육심리Handout
학생의 심리적 개인차 :지적 특성 - 지능과 인지양식 중심으로쓴 자료입니다.
개인의 성숙과 개인이 갖는 학습경험의 상호작용에 의해 變化(변화)된다
2) 지능 theory(이론)
(1) 스피어만의 일반요인 theory(이론)
·지능은 두 가지 주요요인으로 구성
: 일반 요인(g 요인) - 모든 지적 課題 수행에 관여
- 경험을 통한 이해력, 관계 추출 능력, 상관추출 능력으로 구성
- 누구에게나 존재하고 고정적이나 개인간 차이가 있는 능력
: 특수 요인(s 요인) - 특정 영역에 관여 -> 연구 대상이 안됨
·여러 정신능력이 상호 정적인 상관을 가짐을 강조
: 어떤 공통요인 혹은 일반요인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생각
(2) Thurstone 의 다요인 theory(이론)
·지능에는 일곱 개의 요인으로 구별되는 기본 정신능력이 있다아
·지능이란,
공간요인: 공간을 시각화하는 능력 / 수 요인 : 계산하는 능력
언어 이해 요인: 말을 이해하고 추리하고 사용하는 요인
언어 유창성 요인 : 말을 유창하게 사용하는 요인
기억 요인 : 정보를 저장했다가 다시 끌어내는 요인
귀납 요인 : 여러 요인을 발견해내는 능력
지각 속도 요인 : 신속하게 지시사항을 이해하고 사태를 파악할 수 있는 요인으로 구성
·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지능의 구조가 변별, 분화한다.
,인문사회,레포트
학생의 심리적 개인차 :지적 특성(特性) - 지능과 인지양식 중심으로
설명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 개개인은 각기 다른 유전적 요인과 environment(환경) 적 요인의 영향을 통해 서로 다른 능력과 적성, 흥미, 태도, 성격을 지닌다
1. 지능
1) 지능의 의미
·인간의 지적 속성 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심리학적 관념
·정이의 4가지 방법
: 추상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 학습하는 능력
: 새로운 문제나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정신적 適應 능력
: 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 사고를 하고 environment(환경) 을 effect적으로 다루는 집합적 능력
·지능의 요인
∴ 정지상태로 있지 않고 일생동안 고정되어 있지도 않으며 끊임없이 變化(변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