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放通大(방통대) 2019-2>메논에 대한 요약 및 독서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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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3-04 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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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혹자들이 흔히 아는 것을 소크라테스가 모를 리가 없다.
1. 들어가는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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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문 요약
<메논>편의 저자인 플라톤은 이 대화를 통해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였을까? 그리고 21 세기(世紀) 의 현 우리들은 그의 메시지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것인가?
2) <메논>에 대한 나의 견해
1. 들어가는말
3. 교육적 측면의 고찰 및 제언
메논의 답변을 살펴보면 훌륭함의 일반적 characteristic(특성)을 개별적인 훌륭함에서 찾으려는데 문제가 있다. 훌륭함에 도달하는 방법에 대한 메논의 세 가지 질문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답변은 conclusion(결론)부터 말하자면 “모른다.
유아교육과 2학년 철학의이해 A형 메논에 대한 요약 및 독후감 * 직접 메논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소크라테스와 메논의 대화를 통해 훌륭함이라는 주제에 대한 탐구가 이 책의 주요 골자이다.
순서
소크라테스와 메논의 대화로 구성된 플라톤의 <메논>에서 논의의 초점은 ‘훌륭한 사람’ 이다. 왜 소크라테스는 단호히 자신은 훌륭함을 모른다고 말하였을까?
다.” 라며 ‘훌륭함’에 대해 도리어 메논에게 반문한다. 이에 메논은 example(사례) 열거, 지배력, 아름다움을 사모하는 능력을 들어 자신이 알고 있다고 자부했던 훌륭함에 대해 설명(說明)하고자 하지만 번번이 소크라테스의 논박과 자신의 오류에 부딪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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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접 메논을 읽고쓰기 작성하였습니다
<放通大(방통대) 2019-2>메논에 대한 요약 및 독서록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본문 이해하기
이에 대한 물음은 총 4부로 구성된 <메논>편을 통해 ‘본문을 통한 이해’와 그에 대한 ‘나의 견해’, ‘교육적 측면의 고찰 및 제언’ 등으로 다루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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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유아교육과 2학년 철학의이해 A형
2. 본론
2. 본론
메논에 대한 요약 및 독서록
메논은 소크라테스 에게 훌륭한 사람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를 물었고 소크라테스는 훌륭함이라는 것을 모르니, 메논이 알고 있는 훌륭함에 대해 말해보라고 한다. 이를 ‘순환논증의 오류’라고 하는데 선결문제가 계속 요구되는 상태에서 conclusion(결론)에서 주장하는 바를 논거로 제시하는 오류이다. 훌륭함에 대해 가르칠 수 있는가, 훈련을 통해 터득될 수 있는가, 자연적 소질이나 그 밖의 것에 의해 습득되는가. 라는 메논의 질문에 소크라테스는 “나는 훌륭함 이라는 것조차 무엇인지 모르겠다.”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