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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살펴 본 프로테스탄티즘과 자본주의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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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4 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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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 이후의 초기 프로테스탄티즘은 “오늘날 가장 극단적인 종교가들도 없어서는 안 될 것으로 인정하는 근대적 삶의 모든 측면에 대해 적대적이었다. 가톨릭은 흔히 ‘비세속적인’것으로 생각되어 왔으며, 그것의 “최고의 이상인 금욕적 성격이 신자들로 하여금 현세의 재물에 대해 보다 강한 무관심을 보이게 하였다. 프로테스탄티즘의 세속성, 이것이 과연 자본주의적인 부의 축적의 原因이 될 수 있는가?
저자는 아니라고 답한다.”(p.27) 이에 반해 프로테스탄티즘은 ‘그 세속적인 물질주의’로 인해 가톨릭의 비난의 대상이 되어왔다. 하…(생략(省略))


다. 아마도 原因 또는 결과 모두로서 작용하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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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살펴 본 프로테스탄티즘과 자본주의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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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살펴 본 프로테스탄티즘과 자본주의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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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살펴 본 프로테스탄티즘과 자본주의의 관계


어떤 집단의 종파상의 소속이 그 집단의 경제적 현상의 原因인지, 아니면 그 결과인지는 확실히 말하기 어렵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종교가 삶의 형식을 바꿀 수 있고, 그것은 경제적인 alteration(변화) 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부분에서 종교개혁 이후로 가톨릭과 프로테스탄티즘은 대립해 왔다. 이런 관점에서 막스 베버는 자본주의적인 부의 축적과 프로테스탄티즘의 관계에 주목한다.
프로테스탄티즘적인 자본주의 정신이란 어떤 것인가. 그 특징은 이 책의 1부 2장의 ‘자본주의 「정신」’에 인용된 벤저민 프랭클린의 글에 확연히 나타나 있따 얼핏 보면 이것은 자본의 획득에 관한 어떤 처세술임에 보인다.”(p.31) 따라서 우리는 자본주의 정신과 프로테스탄티즘의 관계를 세속성의 문제에서가 아니라 그 순수한 ‘종교적 성격’으로부터 찾아야 한다. 프로테스탄티즘의 성격에 대한 이런 일종의 스테레오타입은 오히려 사실과 반대되는 것이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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