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교육사상과 그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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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2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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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관점에서 플라톤은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현상계의 헛된 그림자 가운데서 삶을 영위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와 시간의 배후에 존재하는 실재, 즉 영원하고 불변하며, 절대적인 선의 이데아를 사색하거나 관조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플라톤의 교육사상과 그 의의


1. 플라톤은 교육의 목적을 ‘모든 시민(市民)이 똑같이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사회’를 건설하고, ‘사회적으로 행복한 인간’을 양성하는데 두었다. 플라톤에게서 교육이란 일시적이고 특수한 현상의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벗어나, 점차 영원하고 보편적이며 정신에 의해 지각되는 절대적으로 존재하는 참된 실재의 세계에 대한 인식으로 들어서는 과정을 의미한다.
3. 플라톤은 교육의 목적에 있어 개인과 국가를 구분하지 않음으로서 교육은 개인에게만 국한된 관심사가 아니라 국가의 관심사여야 하며, 통합적인 인격의 개발은 국가가 강제적 법규로 규정하기보다는…(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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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의 교육사상과 그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따라서 그는 각자의 올바른 본분을 자각시키고, 각 개인으로 하여금 각자의 능력과 재능에 따라 자신이 맡은 일을 수행하여 그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이상국가가 실현되려면 사회의 구성원인(原因) 시민(市民) 각자가 자신의 본성과 적성에 합당한 역할을 잘 수행해 주어야 한다.
2. 교육은 아동들의 욕망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하거나 영혼의 세 요소(이성, 기개, 욕망)가 조화와 질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고 보고 이것을 영혼의 조화라고 하였다. 특히 어린이들은 욕구에 의존해서 행동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학교는 도덕과 현실적인 질서에 관한 지식이나 최고선 등을 가르침으로서 이성적 인간을 만들 수 있으며, 현실보다는 이상을, 일시적인 것보다는 근본적인 것을 추구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플라톤의교육사상과그의의 , 플라톤의 교육사상과 그 의의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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