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Ubiquit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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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9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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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Ubiquit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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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레포트/경영경제
1. 기존의 공간 개념(槪念)
2. 전자공간의 허구성과 물리공간의 제약성
3. 유비쿼터스와 제 3의 공간
4. 유비쿼터스의 특징
5. 유비쿼터스의 동인(drivers)
2. 전자공간의 허구성과 물리공간의 제약성
전자공간은 근본적으로 허구의 세계이므로 불안정한 취약점을 가지게 되며 실체가 없는 허구이기 때문에 모방하기가 쉽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거리적인 제약이다. 이러한 제약들로 인해 2003년 현재 일반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휴대성과 편의성뿐 아니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도 네트워크…(skip)
다.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냉장고·안경·시계·스테레오 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작은 컴퓨터를 집어넣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정보기술(IT) environment(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을 뜻한다.
즉, 유비쿼터스(Ubiquitous) 는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environment(환경) 으로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또한, 전자공간 상에서 1볼트의 에너지로 구할 수 있는 정보를 물리공간상에서는 수십만 볼트의 에너지를 써야 얻을 수 있는 경우도 많다. 지적 재산권이라는 제도적인 장치를 동원하더라도 여전히 전자공간의 아이디어는 쉽게 모방된다
물리공간도 많은 제약성을 가진다. 대화를 하고 협상을 하기 위해서는 같은 시간에 같은 장소에 있어야 하는 것과 같은 동시성의 제약, 상품 무게와 부피로 인해 저장과 유통에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것 등도 물리공간 상의 제약이다. 유비쿼터스화가 이루어지면 가정·자동차는 물론, 심지어 산꼭대기에서도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고,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컴퓨터 사용자의 수도 늘어나 정보기술 산업의 규모와 범위도 그만큼 커지게 된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광대역통신과 컨버전스 기술의 일반화, 정보기술 기기의 저가격화 등 정보기술의 고도화가 전제되어야 한다.
3. 유비쿼터스와 제 3의 공간
유비쿼터스란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가 존재하고, 이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 혹은 그러한 environment(환경) 을 이용하여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