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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말의 일원론과 다원론 하버마스와 포스트주의 간의 논쟁에 대한 비판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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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1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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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주의의 다원론 - 反이성주의적 성격과 하버마스에게 여전히 건재한 일원론 - 이성주의적 성격을 규명하고, 그로부터 과연 제3의 대안은 불가능한가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는 순서로 작성되었습니다.
이는 포스트주의의 원조라 할 수 있는 니체의 사상이 헤겔까지 이어지는 독일 관념론 및 서양 기독교의 전통에 대한 정면도전으로부터 스타트되었다고 하는 점에서부터 분명하다. 이러한 그들의 생각을 집약적으로 드러내…(省略)
포스트주의의 다원론 - 反이성주의적 성격과 하버마스에게 여전히 건재한 일원론 - 이성주의적 성격을 규명하고, 그로부터 과연 제3의 대안은 불가능한가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는 순서로 작성되었습니다. 이러한 사고는 다소 모양을 달리하기는 하지만 하이덱거—특히 후기의—에로 이어져 “도대체 왜 존재이며 무는 아닌가?”라는 물음으로 계속되고, 마침내 포스트주의에 와서 “인간도 죽었다”는 주장으로 극단화되기에 이른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다 넓은 차원에서 그들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없는 것 또한 아닐 것이니, 앞서 밝혔듯 그 공통점이란 다름 아닌 일원론과 이성주의에 대한 격렬한 공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세기말의 일원론과 다원론 하버마스와 포스트주의 간의 논쟁에 대한 비판적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세기말의%20일원론과%20다원론%20%20%20하버마스와%20포스트주의%20간의%20논쟁에%20대한%20비판적%20고찰_hwp_01.gif 세기말의%20일원론과%20다원론%20%20%20하버마스와%20포스트주의%20간의%20논쟁에%20대한%20비판적%20고찰_hwp_02.gif 세기말의%20일원론과%20다원론%20%20%20하버마스와%20포스트주의%20간의%20논쟁에%20대한%20비판적%20고찰_hwp_03.gif 세기말의%20일원론과%20다원론%20%20%20하버마스와%20포스트주의%20간의%20논쟁에%20대한%20비판적%20고찰_hwp_04.gif 세기말의%20일원론과%20다원론%20%20%20하버마스와%20포스트주의%20간의%20논쟁에%20대한%20비판적%20고찰_hwp_05.gif 세기말의%20일원론과%20다원론%20%20%20하버마스와%20포스트주의%20간의%20논쟁에%20대한%20비판적%20고찰_hwp_06.gif
1. 서론

2. 본론
1) 포스트주의의 다원론
2) 하버마스의 새로운(?) 일원론

3. conclusion ; 양자택일을 넘어설 수는 없는가?

1) 포스트주의의 다원론
굳이 고대의 소피스트들까지로 지나치게 멀리 나아가지 않더라도, 포스트주의의 기원은 적어도 19세기 중반의 니체까지는 쉽게 소급될 수 있다아 그리고 하이덱거를 거쳐 바따유와 라깡과 데리다와 푸꼬, 그리고 리오따와 보드리야, 들뢰즈와 가따리, 부르디외 등을 거치면서 현재까지 복잡하게 전개되고 있는 포스트주의 철학은 그 짧지 않은 歷史(역사)만큼이나 내부적으로 다양한 내용들을 뭉뚱그려 담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철학적인 견지에서의 니체와 포스트주의의 차이라고 한다면, 니체가 기독교와 헤겔을 주된 타도 대상으로 삼은 데 비해 포스트주의는 헤겔의 사실상의 적자인 맑스주의를 포함한 모더니즘 전반에 대해 공격을 가한다는 점, 그리고 니체가 철학적 견지에 국한하여 고독한 투쟁을 전개한데 비해 포스트주의는 현대 프랑스 과학철학—바슐라와 깡길렘으로 대표되는—및 라깡의 구조주의 정신analysis학의 강력한 지원사격을 얻을 수 있었다는 점 정도라 할 것이다. “신은 죽었다”는 저 유명한 니체의 일갈 속에서, 우리는 ‘신’이라는 관념 속에 내재되어온 일원성과 체계와 질서와 통일과 이성과 논리라는, 그때까지 고상하고 마땅한 것으로 간주되어온 모든 가치를 일거에 전복시키려는 니체의 야심만만한 의도를 읽을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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